회계학•회계원리

Compact 회계원리 (5판)

도서출판 탐진 2021. 4. 7. 10:33

 

 

 

 

 

 

이윤규 · 고영우 · 이세철 · 차승민 · 임형주 · 이재홍
ISBN 978-89-5540-664-1 93320
2021년 3월 2일 제5판 발행
판형190*260 / 376쪽
정가 20,000원 

 

 


 

 

 

사상 초유의 COVID-19 팬데믹 시대에 우리는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비대면 사회에 살고 있으며 거리의 소멸(death of distance)이 가속화됨으로 인해 세상 모든 것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COVID-19로 인한 경제 공황을 방지한다는 미명 아래 전 세계는 초저금리의 유지와 양적완화를 지속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유동성 증가로 인해 기업의 시장가치는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런 시기일수록 윤리적이고 투명공시를 위해 앞장서야 할 회계 정보생산자들에게 회계지식은 매우 중요한 것은 물론이고 홍수처럼 쏟아져나오는 기업 공시내용의 행간을 이해할 수 있는 회계정보이해 능력은 정보이용자들에게도 필수적인 시대가 도래하였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세상에서 회계의 가장 기초 과정인 회계원리는 전공자들은 물론 기업의 모든 정보이용자들이 숙지해야 할 중요한 개념으로 더욱 부각되고 있다. 시중에는 이미 넘쳐나는 회계원리 책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불필요한 장황한 설명을 최대한 배제하고 회계원리의 본질과 핵심내용만 컴팩트하게 담자는 저자들의 의지는 오래 전 본 저서의 출판을 가능케하였다. Compact 회계원리 1판을 출간한 후 상당한 시간이 흘렀다. 기존 책들과 차별성을 지닌 컴팩트한 회계원리 저술에 저자들은 큰 책임을 느껴왔으며, 교재 내용 중 오해의 소지는 없는지, 미흡한 설명으로 말미암아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또 오류는 없는지에 대한 검토를 지속적으로 하였고 보다 나은 교재를 출간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였다.

저자들은 제5판에서도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 최대한 컴팩트하면서도 핵심내용들은 누락하지 않기 위한 노력을 하였다. 특히 저자들이 수업을 하면서 학생들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예제와 연습문제 등은 수정을 하였고, 중급회계 수준의 난이도인 문제들은 회계원리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도록 난이도 조정을 하였으며, 학습자 입장에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설명을 추가하였다. 저자들은 앞으로도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경청하고 반영하여 Compact 회계원리 한 권으로도 충분히 회계원리의 중요한 내용들을 모두 이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한다.

 


 

 

 

Chapter1 회계학의 기초 개념

Chapter2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와 재무제표

Chapter3 회계순환과정(1): 기중의 회계처리

Chapter4 회계순환과정(2): 기말의 회계처리

Chapter5 상품매매기업의 회계처리

Chapter6 금융자산 I

Chapter7 재고자산

Chapter8 유형자산과 무형자산

Chapter9 유동부채 및 비유동부채

Chapter10 금융자산 II

Chapter11 자본

Chapter12 현금흐름표와 재무정보의 활용

 

연습문제

 

연습문제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