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알기쉬운 회계감사 (신일항)

도서출판 탐진 2021. 4. 7. 10:25

 

 

 

 

 

 

신일항

ISBN 978-89-5540-670-2 93320

2020년 12월 29일 초판 발행

판형 190*260 / 206쪽

정가 15,000원

 

 


 

 

회계감사(會計監査, auditing)는 피감사기업의 재무제표에 중요한 왜곡표시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회계감사기준에 따라 회계감사를 수행한 후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의견을 표명하는 감사인의 행위를 의미합니다. 회계감사는 우리가 해당 기업에 믿고 투자하거나 돈을 빌려줄 수 있도록 자본시장의 신뢰성을 제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 보니 우리가 아는 이름 있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회계감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전부 회계감사 결과 감사보고서에 적시되는 감사의견을 제대로 받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만약에 해당 기업의 재무제표에 중요한 왜곡표시가 존재하고 그 영향이 전반적이라면 해당 기업은 부적정의견을 받게 되고 이 경우 해당 기업은 자본시장에서 즉각 퇴출이 되는 상황, 즉 상장폐지가 됩니다. 이와 같이 회계감사는 자본시장에 존재하는 기업들 뿐 아니라 해당 기업에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 혹은 채권자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계감사는 공인회계사들의 영역이고 나와는 무관한 것으로 치부되기 쉽습니다. 이에 공인회계사로써 실무를 경험하고 이제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회계학 교수로써 회계감사를 알기 쉽게 전달하려는 목적으로 본서를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본서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회계감사의 이해를 돕는 상세한 설명

회계감사를 회계감사기준을 바탕으로 접근하면 그 내용이 매우 어렵습니다. 이를 감안하여 본서는 회계감사 입문자 및 공인회계사 2차 수험생들이 회계감사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실제 연습할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을 제시하였습니다.

 

(2) 회계감사의 핵심 내용에 대한 선택과 집중

기존의 회계감사 책이 너무 두꺼워서 회계감사 입문자들에게 회계감사에 대한 흥미를 반감시키는 원인 중의 하나로 작용하는 것에 착안하여, 회계감사를 배우는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내용만 추려서 상세한 설명을 제공하였습니다. 즉 본 도서는 회계감사 과목이 한학기 동안 다뤄야할 핵심적인 내용을 충실히 다루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3) 회계감사 개념이 적용된 풍부한 실제 기업 사례 제공

각 장의 내용 및 후반부에 해당 장에서 학습한 회계감사 개념이 실제 적용된 기업 사례를 제공함으로써 생생한 기업 현장의 회계감사 이슈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감사의견 형성과 관련하여 과거 특정 기업의 실무적인 이슈를 제시하여 해당 장을 정리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제1장 회계감사는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

제2장 감사계획은 어떻게 수립하나요?

제3장 경영자 주장 검증을 위한 추가감사절차는 어떤 방식으로 수행하나요?

제4장 주요 계정별 실증절차는 어떻게 수행되나요?

제5장 회계감사를 통해서 도출되는 감사의견은 어떻게 형성되고 왜 중요한가요?

제6장 감사인에게는 어떤 책임이 있나요?

제7장 감사품질을 제고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