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2017 NEW ISA 회계감사 (노준화)

도서출판 탐진 2021. 4. 5. 15:23

 

 

 

 

 

  노준화

  ISBN 978-89-5540-481-4

  2017년 2월 6일 제4판 발행

  반양장 / 864면

  정가 36,000원      

 

 

 

 

 

2017년주요 개정내용

1. 개념을 좀 더 분명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본문의 약 20%를 개정함. 특히 2017년부터는 윤리관련 내용이 약 10점 내외로 출제될 것이 예고되었기 때문에 이 부분의 가독성을 높이는데 많은 개정이 이루어짐 (주요 개정 chapter: CH1. 회계감사의 개요, CH2. 감사의 사작, CH5. 감사의 수행(부정과오류), CH9. 감사의 수행: 실증절차의 완료, CH10 감사의 완료: 감사보고, CH11. 그룹재무제표감사, CH12 표본감사, CH15. 감사의 자격과 감사품질)

 

2. 2016년 기출문제의 경향에 맞추어 Question을 추가함

 

우리나라는 2011년부터 상장기업을 시작으로 국제회계기준(IFRS)을 도입하였으며, 2013년에는 국제감사기준(New ISA)을 도입함으로써 재무정보의 국제적 신인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New ISA는 ISA와 기본적인 사항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세부적인 내용(detail)은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새로운 개념도 다수 추가되었으며, 일부 개념은 누락되거나 변경되기도 하였다. 이전에 회계감사를 학습한 사람들이라면 New ISA에 대하여 다소 혼돈스러울 것이다. 저자는 이전 것은 모두 잊어버리고 새로이 지식체계를 구축할 것을 권하고자 한다. 이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본서는 다음과 같은 집필 원칙을 적용하고 있다.

첫째, 본문의 내용은 원칙적으로 New ISA에 충실하고 이를 회계감사이론 및 실무와 결부시켜 서술하고 있다. 또한 관련 법률은 빠짐없이 수록하여 별도로 법규를 찾는 불편이 없도록 하였다.

둘째, 본서는 수험생이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을 본문에 수록하였으며, 본문이 광범위하거나 복잡할 경우 본문 앞부분에 ‘핵심’을 추가하였고, Review Point에서 Tip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New ISA의 적용 및 해설 중 선택적으로 학습할 필요가 있는 것은 Application & Explanation으로 수록하고 있다. 따라서 독자가 본문과 Review Point로 내용을 이해하였다면 굳이 Application & Explanation까지 학습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본서를 처음 읽는 독자라면 한번쯤은 읽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셋째, 본서는 다양한 예제를 제시함으로써 본문의 개념을 정립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도표와 그림을 통하여 보는 것만으로 독자들이 정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본서를 공부하기 전에 다음 사항을 참조할 것을 권장한다.

 

* 인용문구의 표시 : New ISA는 ‘감사기준’과 ‘적용 및 설명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 중 감사기준에서 인용한 것은 ‘ISA 100-10’과 같이, 적용 및 설명자료를 인용한 것은 ‘ISA A100-10’과 같이 표시하였다. 또한 적용 및 설명자료 중 참고할 정도로 중요도가 떨어지지만 무시할 정도는 아닌 것은 Application & Explanation로 표시하였다. 별도로 추가한 Application & Explanation은 그냥 읽고 수긍하는 것으로 충분할 것이다.

 

* 본서의 구성 : 본문은 PART : 제1장에서는 본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감사의 기본적인 개념을 제시하고, PART : 제2장부터 제10장에서는 감사과정을 순서별로 제시하고 있다. 공인회계사 시험에서는 대부분 이 부분에서 출제된다. 그러나 대부분이지 전부는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자. PART : 제11장부터 제13장에서는 특수한 환경에서의 회계감사를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PART : 제14장과 제15장에서는 감사인의 책임과 감사품질을 제시하고 있다.

 

본 서는 New ISA의 도입으로 2014년 신간을 발간한 후 대폭 개정한 Version 3.0에 해당한다.

 

 

Chapter 1 회계감사의 개요

Chapter 2 감사의 시작 : 감사계약, 위험평가 및 감사계획

Chapter 3 감사의 수행 : 중요성과 위험평가

Chapter 4 감사의 수행 : 위험평가(내부통제의 평가)

Chapter 5 감사의 수행 : 위험평가(부정과 오류)

Chapter 6 감사의 수행: 감사증거

Chapter 7 감사의 수행 : 기본적 실증절차

Chapter 8 감사의 수행 : 계정별 실증절차

Chapter 9 감사의 수행 : 실증절차의 완료

Chapter 10 감사의 완료 : 감사보고

Chapter 11 그룹재무제표감사, 검토 및 기타 인증서비스

Chapter 12 표본감사

Chapter 13 정보시스템 환경에서의 위험평가

Chapter 14 감사인의 책임과 의무

Chapter 15 감사인의 자격과 감사품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