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IFRS 고급회계 (7판) (이만우.신현걸.최창규.김현식)

도서출판 탐진 2021. 4. 5. 15:25

 

   

 

  

  이만우|신현걸|최창규|김현식

  ISBN 978-89-5540-479-1 (93320)

  2017년 2월 8일 제7판 발행

  2017년 6월 12일 제7판 2쇄 발행

  반양장 / 744면

  정가 33,000원

 ⊙ 강의용 자료 제공

 

 

 

 

 

 

본 서의 제6판이 2015년 2월에 출간된 이후 기업회계기준서 제1109호가 개정되어 위험회피회계를 비롯한 금융상품 회계처리의 전반적인 내용이 바뀌었다. 이에 개정된 위험회피회계를 반영하고, 제6판에서 설명이 명확하지 못한 부분을 보완하여 IFRS 고급회계 제7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이번 개정 7판에서 수정, 보완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회계기준서 제1109호 ‘금융상품’이 개정됨으로써 영향을 받는 부분을 모두 수정하였다. 특히 위험회피회계의 전반적인 내용을 개정 전 기업회계기준서인 제1039호와 대비하는 식으로 설명함으로써 독자들이 어떤 부분이 개정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개정된 위험회피회계에 맞추어 관련되는 설명, 예제 및 연습문제를 모두 수정하였다.

 

  둘째, 영업권은 독립적으로 손상차손을 측정하여 인식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본 서를 비롯하여 공인회계사 기출문제까지 영업권의 손상차손을 직접 묻는 문제를 제시하여 왔다. 또한 비지배지분을 직접 공정가치로 측정하는 방법과 종속기업 순자산의 공정가치에 비례하는 지분으로 측정하는 방법 중 어느 방법을 적용하는가에 따라 영업권의 손상차손 인식의 접근방법이 달라야 함에도 불구하고 여기에 대한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다. 이에 개정 7판의 제3장에서 지금까지 영업권의 손상차손 인식과 관련하여 잘못 서술된 부분이 무엇인지 언급하고, 본 서 전반에 걸쳐 이 부분을 모두 올바르게 수정하였다.

 

  셋째, 제2장에 서술되어 있는 종속기업에 대한 지배력의 설명을 좀 더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제5장에서 종속기업의 증자나 감자로 인한 지배기업의 지분율이 변동되는 경우 종속기업의 자본거래로 인하여 지배기업지분과 비지배지분이 어떻게 변동되는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먼저 한 후에 연결조정분개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명확하게 연결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제6장에서 다양한 지배종속 관계에서의 연결 상황을 추가하고, 연결당기순손익의 계산과정을 명확하게 제시함으로써, 실제 상황에서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본 서는 대학교 학부과정에서 한 학기 과정의 강의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다만, 보론의 내용은 시간 제약이 있는 경우 학교 강의에서 제외해도 무방할 것이다. 본 서를 강의하는 교강사분들께는 별도로 작성한 강의안 파일을 제공해 드릴 것이다.

 

 

본 서는 대학에서의 고급회계 교재로서 뿐만 아니라 공인회계사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사업결합 및 파생상품 회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일관된 설명과 충분한 예 및 예제를 제시하였다. 또한 본 서는 회계 실무자의 참고서로도 충분히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Chapter 1. 사업결합

Chapter 2. 연결회계의 기초

Chapter 3. 연결재무제표의 작성

Chapter 4. 내부거래 및 내부미실현손익

Chapter 5. 지배기업 지분율의 변동

Chapter 6. 연결의 기타 사항

Chapter 7. 공동약정 및 관계기업 투자

Chapter 8. 파생상품 및 위험회피회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