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IFRS 중급회계 (5판) (신현걸.최창규.김현식)

도서출판 탐진 2021. 4. 5. 13:28

 

 

 

 

 

  신현걸 · 최창규 · 김현식

  ISBN 978-89-5540-464-7

  2017년 1월 5일  제5판 발행

  2017년 7월 25일 제5판 3쇄발행

  반양장 / 1,184면

  정가 49,000원

 

 

 

 

 

 Review

 

국제회계기준이 우리나라의 회계기준으로 의무 도입된 지 5년이 경과되면서 도입효과에 대한 여러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다. 도입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처음 기대했던 것만큼 재무제표의 유용성을 제고하는 데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여전하다. 본 서에서 다룰 부분은 아니지만 보험산업의 기반을 뒤흔들만한 보험계약 관련 국제회계기준의 개정이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의 보험업계의 반발로 그 적용시기가 계속 미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개정이 예정되어 있는 여러 분야의 국제회계기준이 미칠 영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서의 4판이 출간된 2014년 초 이후에 중요한 국제회계기준의 개정이 없다가 최근에 금융상품 기준서 제1109호와 수익 기준서 제1115호가 공포되어 2018년부터 의무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금융상품 기준서의 개정 작업은 수년을 끌어오면서 몇 차례 그 내용이 바뀌다가 2016년에 공포되었는데,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최초 인식 및 후속 측정, 계정분류 등에 많은 변화가 있으며, 금융자산의 손상인식 등은 실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수익 기준서도 수년 동안 개정 작업 끝에 2016년에 공포되어 다양한 수익 거래를 회계처리하는 데 일관성이 부족했던 종전의 수익 기준서를 대체하게 되었다. 이에 금융상품과 수익 기준서의 개정 내용을 반영하고, 지난 3년 동안 발견되고 수집되어 온 4판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여 이번에 개정 5판을 출간하게 되었다. 5판의 주요 개정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준서 제1109호 ‘금융상품’과 기준서 제1115호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의 두 기준서의 내용을 모두 반영하였다. 이에 4판의 제8장, 제9장, 제12장의 내용을 모두 새로운 기준서에 입각하여 새로 서술하였다. 금융자산의 경우 종전의 매도가능금융자산이나 만기보유금융자산 등의 용어가 삭제되고, 금융자산의 계약상 현금흐름 특성과 기업의 사업모형에 따라 금융자산의 분류와 회계처리가 완전히 달라졌다.

 

둘째, 기준서의 내용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관련되는 재무제표에 공시된 주석 자료를 함께 보여줌으로써 회계기준이 실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셋째, 원칙 중심이라는 국제회계기준의 본질에 충실하고자 4판보다 더 많은 이론적 설명을 추가하여 ‘개념체계에 기초한 회계교육(framework based teaching)’에 보다 충실한 교재가 되도록 하였다.

 

넷째, 4판의 후반부에서 설명하였던 매각예정비유동자산, 생물자산 등을 전반부로 옮겨서 자산을 설명할 때 거의 모든 자산을 비교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개정된 기준서와 관련된 객관식 문제는 모두 새로 제시하였으며, 최근의 기출문제를 수록하여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시험 준비에도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제회계기준에 대한 구체적인 회계처리에 대해서 교재마다 다소 의견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 있으며, 회계법인 간에도 의견일치를 보고 있지 못하는 부분이 적지 않다. 본 서에서는 논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회계처리에 초점을 두고자 하였으며, 이견이 있는 부분도 함께 서술하여 독자들이 스스로 어떤 회계처리가 개념체계에 입각한 것인지 판단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정 작업을 하면서 금융상품과 수익 기준서의 내용이 워낙 방대하고 종전 기준서와 상당히 달라 교재에 포함시킬 범위와 수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였다. 이번 개정판의 기본적인 집필 방향은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기준서의 내용을 서술 하자는 것이었으며, 그러한 목표에 상당 부분 도달했다고 자평한다.

 

 

 

 Contents

 

Chapter 1 재무보고와 국제회계기준

Chapter 2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

Chapter 3 재무제표 작성과 표시

Chapter 4 유형자산

Chapter 5 투자부동산과 생물자산

Chapter 6 무형자산

Chapter 7 재고자산

Chapter 8 금융자산

Chapter 9 금융부채

Chapter 10 충당부채와 우발부채

Chapter 11 지분상품과 자본

Chapter 12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Chapter 13 종업원급여

Chapter 14 주식기준보상

Chapter 15 법인세

Chapter 16 주당이익

Chapter 17 환율변동효과

Chapter 18 리스

Chapter 19 회계변경과 오류수정

Chapter 20 현금흐름표

Chapter 21 기타의 재무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