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IFRS 중급회계 입문 (신현걸.최창규.김현식)

도서출판 탐진 2021. 4. 5. 13:26

 

 

 

 

 

   신현걸 · 최창규 · 김현식

  ISBN 978-89-5540-465-4

  2017년 1월 5일 초판 발행

  2017년 7월 20일 초판 2쇄발행

  반양장 / 592면

  정가 28,000원

 

 

 

 

 

 Review

 

회계를 배울대 가장 어려운 단계는 아마도 회계를 처음 접하는 단계, 즉 회계원리를 배우는 단계일 것이다. 회계원리 과정에서는 주로 장부기록의 원리와 재무제표의 작성원리, 그리고 초급수준의 회계처리를 배우는데, 그 과정에 등장하는 용어들이 아주 생소하기 때문에 대학에서 회계원리를 배우는 대다수의 학생들은 일단 거부감부터 갖는다. 그리고 적지 않은 학생들이 회계원리 이후에 더 이상 회계를 가까이 하지 않으려는 경향도 있다. 회계원리 단계를 성공적으로 넘은 학생들은 그 다음 단계인 중급회계를 배우게 되는데, 많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호소한다. 학생들이 중급회계를 어려워하는 이유는 회계원리와 중급회계 간의 격차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중급회계는 매우 어렵다. 특히 2010년 이후에 국제회계기준(IFRS)이 도입된 이후 모든 중급회계 책이 IFRS로 바뀐 다음부터 학생들은 더욱 중급회계를 어렵게 생각하고 있다. 이에 저자들은 회계원리와 중급회계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교재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새로운 책을 만들기도 하였다.  1년 전에 저자들은 [재무회계의 이해]라는 책을 출간한 바 있는데, 개념체계에 기초한 회계교육(FBT, framework based teaching)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책을 서술하였다. 그러나 학생들이 중급회계를 공부할 때 [재무회계의 이해]가 충분한 가교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음을 인정하고 [재무회계의 이해]가 추구하고자 했던 FBT의 방향성을 유지하면서 중급회계로 넘어가는데 필요한 가교 역할도 충분히 할 수 있는 [IFRS 중급회계 입문]을 출간하게 된 것이다.

 

본 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IFRS 중급회계 입문」은 중급회계의 선행 학습 교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급회계에서 다룰 대부분의 내용을 포함하되, 세부적인 계산 과정이 필요한 부분은 제외하였으며, 기초가 되는 개념설명 및 회계처리의 이유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둘째, 기업들이 공시한 재무제표의 주석이나 신문 기사 등을 적절하게 소개하여, 책에서 배운 국제회계기준의 내용이 실무에서 어떻게 구현이 되며, 어떤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많은 그림과 도표를 이용하여 어려운 국제회계기준의 규정을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으며, 주관식 연습문제를 통해서 각 장에서 배운 내용을 충분하게 복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Contents

 

Chapter 1 재무보고와 국제회계기준

Chapter 2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

Chapter 3 재무제표 표시

Chapter 4 유형자산

Chapter 5 투자부동산, 매각예정비유동자산 및 생물자산

Chapter 6 무형자산과 탐사평가자산

Chapter 7 재고자산

Chapter 8 금융자산

Chapter 9 금융부채

Chapter 10 충당부채와 우발부채

Chapter 11 자본 및 지분상품

Chapter 12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Chapter 13 퇴직급여, 주식기준보상

Chapter 14 법인세

Chapter 15 환율변동효과

Chapter 16 리스

Chapter 17 회계번경과 오류수정

Chapter 18 현금흐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