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

SAS를 활용한 논문쓰기 (오웅락)

도서출판 탐진 2021. 3. 25. 13:23

 

 

 

 

 

 

 

 

오웅락

ISBN 978-89-5540-454-8 93310

2016년 7월 25일 초판 발행

2017년 9월 20일 초판 3쇄발행

반양장 200면

정가 13,000원

 

 

 

 

 

 

 

 

 Review

 

본 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SAS코드를 공유함으로써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연구자들이 공유하기를 꺼려하는 SAS코드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쉽게 통계처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특히 자본시장 관련 연구를 하는 경우에는 변수정의 및 모형의 설정 등만 수정하면, 그대로 SAS코드를 사용할 수 있게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다른 분야를 연구하는 경우에도 수정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SAS코드를 쉽고 범용성 있게 작성하였습니다.

 

둘째, 자료의 수집과 편집방법도 설명하였습니다.

기존에 출간된 관련 서적들은 자료의 수집과 편집에 대해서는 거의 다루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연구자들이 통계처리를 시작하기도 전에 난관에 빠지게 되므로, 본서는 이러한 과정도 교재에 포함함으로써 연구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셋째,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SAS파일로 연결되도록 집필함으로써, 논문 한 편을 작성하는 것처럼 느끼도록 하였습니다.

교재의 모든 내용이 하나의 SAS파일로 연결되도록 작성함으로써, 연구자들께서 저자와 함께 연구를 설계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논문의 결론을 내는 것처럼 느끼도록 하였습니다. 따라서 교재를 처음부터 끝까지 SAS파일을 통해 학습한다면, 논문 한 편을 시작하여 완성하는 연습이 될 것입니다.

 

넷째, 연구자들이 범하기 쉬운 오류들을 지적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통계처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더미회귀분석 등 연구자들이 쉽게 범할 수 있는 오류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관련 부분들을 강조하거나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재를 집필하였습니다.

 

 

 

 

 Contents

 

제1장 연구방법론 기초

제2장 자료의 수집과 편집

제3장 데이터셋의 편집

제4장 기술통계 분석

제5장 차이분석

제6장 상관분석과 회귀분석

제7장 더미회귀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