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

비즈니스 문제해결-단계별 접근 : 엑셀 2016 (문창권/김범수/이광수/이기성)

도서출판 탐진 2021. 3. 25. 13:26

 

 

 

 

 

문창권/김범수/이광수/이기성

ISBN 978-89-5540-536-1 93320

2018년 4월 20일 초판 발행

2020년 1월 6일 초판 2쇄 발행

반양장 320면

정가 16,000원

 

 

 

 

 

 Review

 

 

이 책은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하게 되는 일에서부터 기업이나 조직이 수행한 복잡한 업무까지 각종 문제를 쉽게 과학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과 그 적용절차를 엑셀을 이용하여 제공한다.

 

비즈니스 수행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에 대해 상황파악, 자료 수집 및 분석, 분석결과의 해석, 의사결정 적용을 Excel로 수행하는 방법을 단계적으로 익히는 것은 각종 업무 성과를 높이는 필요조건일 것이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일상생활이나 업무수행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처리하는 절차들과 Excel을 이용한 적용 및 해결방법을 다음 분야들에 초점을 두어 제공하고자 한다.

 

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자료를 만들고, 정리하고, 집계하는 방법

집계된 자료를 분석하고, 특징을 규명하는 방법

문제에 따른 상황변화를 예측하고, 대처방안을 끌어내는 방법

 

그리고 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각 분야에 대한 기초지식부터 Excel의 단계적 활용방법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단순한 Excel 기능의 설명이 아니라, 실용적인 업무해결의 프레임워크를 구성하고 처리하는 역량을 단계적으로 확보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비즈니스 의사결정, 인사, 생산, 마케팅, 재무, 위험관리 분야 등 각 분야의 주요 문제들을 포함하면서, 쉬운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원리의 설명과 함께 분석방법 및 적용절차를 예제를 통해 제시하도록 구성하였다.

 

첫째, 상황 파악 및 문제규명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개념의 설명과 함께, 그에 대한 적용방법과 함께 수치 예제를 순차적으로 제공하여 쉽게 모형 설정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둘째, 숫자를 사용한 문제 풀이에 사용하는 엑셀 스프레드시트의 함수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방법을 세부적으로 설명하여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 하였다.

셋째, 여러 계산과정을 단순화시켜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시트를 구성하는 방법과 그에 대한 엑셀의 단축기능 키들을 제시하였다.

넷째, 풀이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모형적용 방법을 쉽게 익힐 수 있고, 다각적으로 여러 상황에 적용할 수 있게 하였다.

 

 

 

 Contents

 

제1장 비즈니스 문제해결과 엑셀 2016 사용 환경

제2장 엑셀의 기초 기능과 수식 입력

제3장 자료 집계와 특성파악

제4장 분석모형설정과 확률 및 기대치

제5장 화폐의 시간가치와 금융계획

제6장 최적화와 해 찾기 도구의 적용

제7장 검색도구와 데이터베이스

제8장 현금흐름과 비율분석

제9장 재무계획과 민감도 및 의태분석

제10장 의사결정방법과 의사결정나무

제11장 행렬과 행렬식

제12장 위험 측정과 실물옵션

제13장 자본예산과 자본비용

제14장 사업계획서 작성과 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