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

SAS를 이용한 회귀모형 자료분석 (홍종선.김효중)

도서출판 탐진 2021. 3. 25. 11:22

 

 

 

 

 

 

홍종선.김효중

ISBN 978-89-5540-427-2 93310

2016년 3월 7일 초판 발행

반양장 468면

정가 26,000원

 

 

 

 

 

 

 

 Review

 

통계학의 여러 전공 분야 중에서 회귀분석은 현실 생활에 활용과 응용이 가장 많은 분야이며, 일반인들을 이해시키지 쉽기 때문에 통계학자로서는 매우 흥미로운 분야 중의 하나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회귀분석은 중요한 통계학의 한 분야이므로 회귀분석의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는 회귀모형 이론의 습득과 회귀모형에 관한 실제적인 다양한 자료의 분석방법 숙지가 중요하다.

 

SAS를 이용한 회귀모형 자료분석 이라는 이름의 본서는 회귀분석 또는 회귀모형을 바탕으로 하는 통계자료분석에 초점을 두고 저술하였다.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현존하는 회귀모형 자료분석에 대한 교재는 통계학의 전공분야에 따라 다양하고, 활용하는 다른 전공에 따라 더욱 종류가 많다. 그리고 어떤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교재의 종류는 더욱 다양해진다. 그러한 많은 회귀분석 특히 회귀모형의 자료분석에 관한 교재 대부분은 자료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 자료분석에 적절한 통계 패키지의 선정과 분석결과를 얻기 위한 통계 패키지의 사용방법의 설명 그리고 통계 패키지의 결과 중에서 일부분만의 해석 등을 위주로 서술하고 있다. 이러한 교재들과 비교하여 본서는 다음과 같은 관점을 가지고 특징있게 서술하였다.

 

SAS를 이용한 회귀모형 자료분석 이라는 본서는 통계적 회귀분석의 자료분석에 초점을 두면서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제일 중점적인 회귀모형 자료분석을 다루기 전에 기초적인 자료분석을 학습하였으며 이를 위한 통계 패키지로 SAS를 선정하여 그 사용방법을 간략히 서술하면서 시작한다. 따라서 모두 4부로 구성되었는데 제1부에서는 SAS의 강략한 소개와 사용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제2부에서는 기초적인 통계자료분석을 학습한다. 즉 단일 표본 자료분석과 두 표본 비교분석 그리고 상관분석등을 공부한다. 본서의 가장 핵심적인 제3부에서는 회귀분석에 대하여 다루는데 단순 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 그리고 다양한 회귀분석의 진단방법을 공부한다. 나아가 통계자료를 가장 잘 설명하는 최적의 회귀모형을 선정하는 변수선택방법을 배운다, 마지막 제4부에서 특별한 회귀분석방법을 공부하는데, 제3부에서는 양적변수로 구성된 회귀분석이지만 제4부에서는 설명변수와 반응변수가 질적변수인 회귀분석을 학습한다. 또한 제4부 마지막에는 일반화 선형모형에 대하여 설명하고 토론한다.

 

 

 

 

 Contents

 

제1부  SAS 사용입문
   제 1장  SAS DATA STEP
   제 2장  SAS Procedures STEP
   
 

제2부 기초 통계자료분석
   제 1장  단일 표본 자료분석
   제 2장  두 표본 비교분석
   제 3장  상관관계 분석
   
 

제3부 회귀분석

   제1장  단순회귀분석
   제2장  다중회귀분석
   제3장  다중회귀모형 진단
   제4장  다중회귀모형 변수선택

 

 

제4부 질적변수가 포함된 회귀분석과 일반화 선형모형

   제1장  가변수 회귀모형(Dummy Regression Model)
   제2장  로지스틱 회귀모형
   제3장  일반화 선형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