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회계감사 바이블(신일항)

도서출판 탐진 2023. 1. 19. 10:54

 

 

 

 

 

 

신일항
ISBN 978-89-5540-705-1 93320

2022년 12월 24일 초판 발행

4*6배판 / 432쪽
정가 25,000원

 

 


 

 

 

회계감사(會計監査, auditing)는 피감사기업의 재무제표에 중요한 왜곡표시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회계감사기준에 따라 회계감사를 수행한 후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의견을 표명하는 감사인의 행위를 의미합니다. 회계감사는 우리가 해당 기업에 믿고 투자하거나 돈을 빌려줄 수 있도록 자본시장의 신뢰성을 제고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 보니 회계감사는 자본시장에 존재하는 기업들 뿐 아니라 해당 기업에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 혹은 채권자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에 공인회계사로써 실무를 경험하고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회계학 교수로써 회계감사를 알기 쉽게 전달하려는 목적으로 본서를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본서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이해 위주의 상세한 설명

회계감사 과목을 회계감사기준을 바탕으로 접근하면 해외 원문을 번역한 그 내용을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를 감안하여 본서는 회계감사 입문자 및 공인회계사 2차 수험생들이 회계감사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을 제시하였습니다.

 

(2) 회계감사의 주요내용에 대해 선택과 집중

회계감사를 배우는데 있어서 주요 내용에 집중하여 설명을 제공하였습니다. 즉 본 도서는 회계감사 내용에 대한 백과사전식 나열보다는 회계감사 영역에서 다뤄야 할 핵심적인 내용을 충실히 다루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3) 풍부한 실제 기업 사례 제공

각 장의 내용 및 후반부에 해당 장에서 학습한 회계감사 개념이 실제 적용된 기업 사례를 제공함으로써 생생한 기업 현장의 회계감사 이슈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4) 최신 회계감사 이슈 포함

가상자산 회계감사 이슈나 ESG 보고서 인증, 국제윤리기준의 도입과 같은 최신의 회계감사 이슈를 포함하여 독자들이 최신 회계감사 이슈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본서가 나오기까지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본서의 편집과 출판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주신 탐진출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으로 회계감사에 입문할 독자들의 건투를 바라며, 향후 독자들의 비판과 조언을 기반으로 더욱 좋은 회계감사 도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202212

가천관 연구실에서 저자 씀

 


 

 

 

 

Chapter01 회계감사 개론

Chapter02 감사절차와 감사증거 수집

Chapter03 감사인 책임

Chapter04 감사인 선임과 계약

Chapter05 감사계획 수립

Chapter06 내부통제와 내부회계관리제도

Chapter07 계정별 실증절차

Chapter08 통제테스트 및 실증절차시 주요 고려사항

Chapter09 감사의 종료

Chapter10 감사의견 형성과 감사보고서 작성

Chapter11 감사품질 제고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