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2023 NEW ISA 회계감사요약집(3판) (노준화·홍상연)

도서출판 탐진 2022. 12. 27. 11:39

 


 

 

 

 

 

 

노준화·홍상연
ISBN 978-89-5540-700-6 93320

2023년 1월 5일 제3판 발행

4*6배판 / 432쪽
정가 25,000원

 

 


 

 

 

1. [회계감사요약집]의 목적

 

본서는 기본서인 [2023 New ISA 회계감사(노준화 저)]를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따라서 [2023 New ISA 회계감사(노준화 저)][기본서]가 되며, 본서는 기본서의 [요약집]에 해당합니다. 기본서가 회계감사를 이해하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면, 본 요약집은 수험생들에게 학습시간을 덜어주고 또한 핵심사항을 오랫동안 기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본서는 수험생들이 마지막 순간에 시험장에 가져가야 할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저자들이 고민한 결과물로 다음 사항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기출되었거나 중요도가 높은 핵심사항을 빠짐없이 요약정리하였습니다. 저자들은 본서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무엇보다 수험생들에게 학습편의를 제공하는 것과 오랫동안 기억하게 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그 결과 저자들은 본서를 구성할 때 가능한 한 기본서의 설명을 덜어내고, 핵심사항만으로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본서의 핵심사항은 수험생들이 시험장에 반드시 가져가야 할 회계감사의 필수지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핵심사항 아래에 핵심질문(Q&A)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교육공학에서 말하는 flash 효과에 기반한 것으로, 수험생들로 하여금 핵심사항을 오래 기억하게 할 것입니다.

 

저자들은 본서가 수험생들이 시험 직전에 반복해서 빠르게 볼 수 있는 단권화된 요약서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물론, 수험생들이 [기본서]를 반복하여 읽기만 해도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마치 회계감사를 수행하는 감사인이 그러한 것처럼 시간이 부족한 수험생들에게 주어진 시간만으로 합격이라는 hurdle을 넘어야만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저자들은 본 요약집이 수험생에게 학습편의를 제공하고 학습시간을 절약해 줄 뿐만 아니라 한번 본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게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회계감사요약집]의 활용 방법

 

[요약집]의 목차는 기본서인 [2023 New ISA 회계감사(노준화 저)]와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먼저 기본서를 학습하여 감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마친 후, 반드시 기억하여야 할 사항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는데 본 요약집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복학습할 때에는 해당 chapter의 제목만 보아도 해당 chapter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떠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 수험생들이 수험 마무리 단계에서 본 요약집을 반복하여 학습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실제 시험에서는 구체적인 사례문제나 계산문제 등이 출제될 수 있습니다. 본 요약집은 그러한 사례문제 또는 계산문제를 대비하기 위한 예제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모든 부분을 요약집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며 기본적으로 [기본서]를 통하여 회계감사를 이해하여야 하며, [회계감사 REVIEW]를 통한 문제풀이 학습을 병행하여야 합니다.

 

3. [회계감사요약집]의 특징

 

본서는 기본서 [2023 New ISA 회계감사(노준화 저)]의 요약집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본서의 목차 및 포함된 내용은 기본서와 동일합니다. 본서는 기본서와 동일하게 회계감사의 논리적 흐름을 반영하여 구성하였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회계감사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서는 핵심이 되는 keyword를 강조하기 위하여 주요 keyword파란색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파란색 강조표시는 반드시 숙지하여야 할 중요한 사항들 입니다. 독자 입장에서 본서를 정독하는 것만으로도 마치 강의를 들은 것처럼 중요한 내용을 수월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본서는 회계감사기준서 문장에 기초하고 있으며 기출문제에서 사용된 표현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본서는 단순 나열식으로 소개하는 것을 지양하고, Q&A의 형태로도 내용을 정리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이 책을 읽는 모든 수험생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2021312일 초판

20221223일 개정

저자 씀

 

 


 

 

 

Chapter01 회계감사의 개요

OX문제

Chapter02 감사의 시작: 감사계약, 위험평가 및 감사계획

OX문제

Chapter03 감사의 수행: 중요성과 위험평가

OX문제

Chapter04 감사의 수행: 위험평가(내부통제의 평가)

보론

OX문제

Chapter05 감사의 수행: 위험평가(부정과 오류)

OX문제

Chapter06 감사의 수행: 감사증거

OX문제

Chapter07 감사의 수행: 기본적 실증절차

OX문제

Chapter08 감사의 수행: 계정별 실증절차

OX문제

Chapter09 감사의 수행: 실증절차의 완료

OX문제

Chapter10 감사의 완료: 감사보고

OX문제

Chapter11 그룹재무제표감사, 검토 및 기타 인증서비스

OX문제

Chapter12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감사(검토)

OX문제

Chapter13 표본감사

OX문제

Chapter14 정보시스템 환경에서의 위험평가

OX문제

Chapter15 감사인의 책임과 의무

OX문제

Chapter16 감사인의 자격과 감사품질

OX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