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2024 NEW ISA 회계감사요약집(4판) (노준화·홍상연)

도서출판 탐진 2023. 8. 24. 10:45

 


 

 

 

 

 

노준화·홍상연
ISBN 978-89-5540-712-9 93320

2023년 9월 8일 제4판 발행

4*6배판 / 448쪽
정가 28,000원

 

 

 

 


 

 

 

1. [회계감사요약집]의 목적

 

본서는 기본서인 [New ISA 회계감사(노준화 저)]를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따라서 [New ISA 회계감사(노준화 저)][기본서]가 되며, 본서는 기본서의 [요약집]에 해당합니다. 기본서가 회계감사를 이해하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면, 본 요약집은 수험생들에게 학습시간을 덜어주고 또한 핵심사항을 오랫동안 기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본서는 수험생들이 마지막 순간에 시험장에 가져가야 할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저자들이 고민한 결과물로 다음 사항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기출되었거나 중요도가 높은 핵심사항을 빠짐없이 요약정리하였습니다. 저자들은 본서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무엇보다 수험생들에게 학습편의를 제공하는 것과 오랫동안 기억하게 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그 결과 저자들은 본서를 구성할 때 가능한 한 기본서의 설명을 덜어내고, 핵심사항만으로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본서의 핵심사항은 수험생들이 시험장에 반드시 가져가야 할 회계감사의 필수지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핵심사항 아래에 핵심질문(Q&A)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교육공학에서 말하는 flash 효과에 기반한 것으로, 수험생들로 하여금 핵심사항을 오래 기억하게 할 것입니다.

 

저자들은 본서가 수험생들이 시험 직전에 반복해서 빠르게 볼 수 있는 단권화된 요약서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물론, 수험생들이 [기본서]를 반복하여 읽기만 해도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마치 회계감사를 수행하는 감사인이 그러한 것처럼 시간이 부족한 수험생들에게 주어진 시간만으로 합격이라는 hurdle을 넘어야만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저자들은 본 요약집이 수험생에게 학습편의를 제공하고 학습시간을 절약해 줄 뿐만 아니라 한번 본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게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회계감사요약집]의 활용 방법

 

[요약집]의 목차는 기본서인 [New ISA 회계감사(노준화 저)]와 유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먼저 기본서를 학습하여 감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마친 후, 반드시 기억하여야 할 사항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는데 본 요약집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복학습할 때에는 해당 chapter의 제목만 보아도 해당 chapter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떠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 수험생들이 수험 마무리 단계에서 본 요약집을 반복하여 학습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실제 시험에서는 구체적인 사례문제나 계산문제 등이 출제될 수 있습니다. 본 요약집은 그러한 사례문제 또는 계산문제를 대비하기 위한 예제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모든 부분을 요약집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며 기본적으로 [기본서]를 통하여 회계감사를 이해하여야 하며, [회계감사 REVIEW]를 통한 문제풀이 학습을 병행하여야 합니다.

 

3. [회계감사요약집 4]의 특징

 

본서는 기본서 [New ISA 회계감사(노준화 저)]의 요약집에 해당합니다. 본서는 기본서와 동일하게 회계감사의 논리적 흐름을 반영하여 구성하였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회계감사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서는 핵심이 되는 문장 또는 keyword를 글꼴 및 색깔로 구분하여 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박스의 색을 중요도에 따라 파란색과 회색으로 구분하였으며, 기출된 내용에 대해 기출연도 표시를 하였습니다. 독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표시를 통해 마치 강의를 들은 것처럼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내용들을 수월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본서는 회계감사기준서 문장에 기초하고 있으며, 일부 기출문제에서 사용된 표현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본서는 단순 나열식으로 소개하는 것을 지양하고, Q&A의 형태로도 내용을 정리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였습니다. Q&A의 경우에도 더 중요한 내용을 파란색, 지엽적인 내용을 회색으로 나타내었습니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OX형태의 문제가 많이 출제되는 최근 출제트렌드를 반영하여 다양한 OX문제를 제작하여 수록하였습니다. 해당 OX문제는 기출문제와 최대한 겹치지 않게 하여 따로 기출문제 풀이를 하실 때의 효과성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내년 시험에 적용될 수 있는 시험범위 내의 개정사항을 충실히 반영하였습니다. 만약 2024년 시험 전까지 후속적인 개정사항이 나오는 경우에는 나무경영아카데미 학원 홈페이지 및 탐진 홈페이지에 이를 공지할 예정이니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책을 읽는 모든 수험생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2021312일 초판

2023810일 개정

저자 씀

 

 


 

 

 

Chapter01 회계감사의 개요

OX문제

Chapter02 감사의 시작: 감사계약, 위험평가 및 감사계획

OX문제

Chapter03 감사의 수행: 중요성과 위험평가

OX문제

Chapter04 감사의 수행: 위험평가(내부통제의 평가)

보론

OX문제

Chapter05 감사의 수행: 위험평가(부정과 오류)

OX문제

Chapter06 감사의 수행: 감사증거

OX문제

Chapter07 감사의 수행: 기본적 실증절차

OX문제

Chapter08 감사의 수행: 계정별 실증절차

OX문제

Chapter09 감사의 수행: 실증절차의 완료

OX문제

Chapter10 감사의 완료: 감사보고

OX문제

Chapter11 그룹재무제표감사, 검토 및 기타 인증서비스

OX문제

Chapter12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감사(검토)

OX문제

Chapter13 표본감사

OX문제

Chapter14 정보시스템 환경에서의 위험평가

OX문제

Chapter15 감사인의 책임과 의무

OX문제

Chapter16 감사인의 자격과 감사품질

OX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