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법•세무회계

부가가치세 실무원리

도서출판 탐진 2021. 3. 25. 14:36

 

도태현

ISBN 978-89-5540-286-5  94320

2012 2 24일 초판 발행

반양장 / 302

정가 16,000

 

 

 

 

   Review

 

기업업무는 전산화가 가속되어 세무 및 회계 관련 소프트웨어에 의해 처리되어 의사 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신속하고 제공하고 있다. 회계와 세무의 투명성이 매우 강조되고 있으며 국세통합전산망을 구축하여 부가가치세는 전자세금계산서 제도를 활성화하여 기준이상규모의 기업은 월 기준으로 미리 신고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세무분야 중에서 부가가치세법은 실무담당자에게 기업회계의 기준이 되는 손익계산서 즉, 매입과 매출의 기준이 되는 법이기도 하다.

30년 동안의 실무 경험과 강의를 통하여 회계의 기본 토대로 세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세법을 이해하기 위한 전제가 되는 실무적인 상황이나 관용용어들에 대하여 상세한 설명을 곁들였고, 복잡한 세법의 내용을 보다 체계적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이론과 실무를 연계 방식으로 예제 문제를 통해 현장에 사용되고 있는 부가가치세의 활용 방안을 만들어 보았다.

회계분야로 진출을 희망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 분야 세무실무에 대한 전문적인 능력을 인정받아야만 희망하는 분야에 직업 기회가 주어지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공부하여만 될 것이다.

요즈음 세무환경이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부가가치세제도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거래하는 업종에 대하여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등의 사용으로 사업자는 매출액 누락을 못하도록 장치하였으며, 전자세금계산서 제도를 채택하여 기업 간의 거래를 투명해 질 것으로 본다. 이러한 경제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조세법이 개정되고 있으므로 이에 조금이나마 실무에 보탬이 되고자 하는 바람으로 실무서를 꾸며 보았다.

 

본서를 집필함에 있어서 실무와 강의 경험을 토대로 이해하기 쉽도록 저술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부족한 점이 많을 것이다. 이에 대한 질책과 조언은 독자 여러분의 몫으로 남겨 둔다. 매년 세법은 개정되고 있다. 세법개정에 맞추어 본서의 출판 이후에도 계속 연구하고 노력하여 보완할 것을 밝혀 둔다.

 

   Contents

 

 

Chapter  1   부가가치세의 기초이론과 특성

Chapter  2   부가가치세법 총론

Chapter  3   과세거래

Chapter  4   영세율과 면세

Chapter  5   과세표준과 세율

Chapter  6   세액공제

Chapter  7   세금계산서·전자세금계산서 제도

Chapter  8   납부세액의 계산

Chapter  9   간이과세자

Chapter 10  보 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