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IFRS 고급회계 8판

도서출판 탐진 2021. 4. 6. 10:57

 

 

 

 

  이만우|신현걸|최창규|김현식

  ISBN 978-89-5540-517-0 (93320)

  2018년 2월 6일 제8판 발행

  2019년 2월 28일 제8판 2쇄 발행

  2019년 7월 5일 제8판 3쇄 발행

  반양장 / 784면

  정가 35,000원 

 

 

 

 

 

 

 

고급회계 7판이 출간된 후 지난 1년 동안 고급회계 분야와 관련하여 특기할 만한 기준서의 제정이나 개정은 없었다. 그러나 리스와 관련된 기준서 제1116호가 새로 제정되어 내부리스거래의 연결회계처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 부분을 수정할 필요가 있으며, 7판의 강의 과정에서 미진했던 부분을 보완하여 이번에 개정 8판을 출간하기로 하였다.

 

개정 8판에서 보완하거나 수정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지배력의 판단이 사회적으로도 계속 문제가 되고 있는데, 기준서 제1110호의 지배력 판단에 대한 광범위한 내용을 재구성하여 설명함으로써 독자들의 이해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리스 기준서 제1116호의 제정으로 영향을 받는 내부리스거래의 연결부분을 모두 수정하였다.

 연결실체 내의 자본거래에서 발생하는 차액을 자본잉여금에서 조정하는 것으로 일관된 설명과 연결조정분개를 제시하였다. 종전에는 종속기업투자를 일부 처분하더라도 지배력을 유지할 경우 일부 처분한 종속기업투자와 관련된 영업권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연결조정분개를 제시하였으나, 개정판에서는 자본잉여금에서 조정하는 방법으로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였다.

 기준서 제1109호의 위험회피회계 중 공정가치위험회피회계와 현금흐름위험회피회계의 차이를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하여 사례를 추가하였으며, 금융자산 전체를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하지 않는 예외 규정과 관련 회계처리를 보완하였다.

 매 장마다 수록된 연습문제 중 오래된 기출문제를 모두 최근의 기출문제로 바꾸어 공인회계사 시험의 준비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서는 대학교 학부과정에서 한 학기 과정의 강의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다만, 보론의 내용은 시간 제약이 있는 경우 학교 강의에서 제외할 수 있을 것이다. 본서를 강의하는 교강사분들께는 별도로 작성한 강의안 파일을 제공할 예정이다.

 

본서는 대학교 학부과정에서 한 학기 과정의 강의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다만, 보론의 내용은 시간 제약이 있는 경우 학교 강의에서 제외할 수 있을 것이다. 본서를 강의하는 교강사분들께는 별도로 작성한 강의안 파일을 제공할 예정이다.

 

본서는 공인회계사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수험서로 적합할 뿐 아니라 회계 실무자의 참고서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Chapter 1. 사업결합

Chapter 2. 연결회계의 기초

Chapter 3. 연결재무제표의 작성

Chapter 4. 내부거래 및 내부미실현손익

Chapter 5. 지배기업 지분율의 변동

Chapter 6. 연결의 기타 사항

Chapter 7. 공동약정 및 관계기업 투자

Chapter 8. 파생상품 및 위험회피회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