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IFRS 회계원리 연습 (조석희)

도서출판 탐진 2021. 4. 5. 15:38

 

 

 

 

 

 

  조석희

  ISBN 978-89-5540-498-2  93320

  2017년 3월 31일 초판 발행

  반양장 / 428면

  정가 18,000원      

 

 

 

 

 

 

최근 기업의 재무보고 환경은 국제회계기준(IFRS)의 도입과 함께 급속도로 변화되었으며, 이와 함께 우리나라의 회계교육환경도 발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회계학 학습의 입문과정이라 할 수 있는 회계원리 교육의 틀도 상당부분 수정·발전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서는 재무회계 분야에서 심화된 단계의 학습을 원활히 하기 위해 회계원리 수준에서 반드시 학습하고 넘어가야 할 학습내용의 범위를 제시하고 양질의 문제를 활용한 응용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본서는 국계회계기준의 도입이후에 출제된 공무원 시험 등의 문제들을 거의 100% 수록하여 회계원리 수준으로 출제가 되고 있는 각종 공무원 시험 및 자격시험에 충실한 대비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뿐만 아니라 2018년 시행 국제회계기준서인 IFRS 9(금융상품)과 IFRS 15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의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하여 수록함은 물론 과거의 공무원 시험 등의 기출문제를 새로운 기준서의 입장에서 각색하여 문제로 수록하였다.

본서는 총 3개의 편과 12개의 장으로 구성되었다. 제I편은 회계 기초개념의 정립과 국제회계기준의 큰 틀에 대한 이해 및 회계순환과정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내용을 다루고, 제II편에서는 개별 재무제표 요소들의 인식과 측정문제를 다루며, 제III편에서는 현금흐름표의 작성과 재무제표 분석 및 기타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각 장의 구성은 내용요약 부분과 기출 및 연습문제 그리고 정답 및 해설이라는 3개의 절로 구성된다. 내용요약 부분에서는 회계원리에서 꼭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핵심적인 사항들을 체계적이고 간결하게 정리하였으며, 내용이 어렵지는 않지만 오해하기 쉬운 부분 그리고 난해하지만 공무원 시험 등에 자주 출제되는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상세한 설명을 곁들이기도 하였다. 그리고 기출 및 연습문제 부분에서는 주로 공무원시험(국가직 7, 9급, 지방직 및 관세직 9급 등)의 문제들로 구성하였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난이도의 공인회계사나 세무사시험의 기출문제를 변형한 문제들도 포함시켰다. 정답 및 해설 부분에서는 단순한 암기식 풀이법이 아닌 여러 가지 문제 상황에 적용이 가능한 큰 틀의 해법을 제시하고 일관된 방법으로 체계적으로 해설하였다.

회계학 공부를 너무도 쉽게 포기해 버리는 학생들에 대한 걱정과 좋은 대안을 찾기 위한 고민 그리고 굳은 각오와 함께 본 교재의 집필을 시작하게 되었지만, 여전히 부족함이 많은 책이다. 본 교재를 이용한 학습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는 경우 출판사 또는 학교의 연락처로 문의해 주기 바라며, 아울러 교재의 미진한 부분에 대한 독자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조언과 건설적 비판을 기다린다. 아무쪼록 본서를 이용하여 학습하는 모든 학생들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한다.

 

 

 

 

PART 1 회계의 기초개념과 회계순환과정

Chapter 1   재무회계의 기초개념과 재무제표 표시

Chapter 2   회계기록과 재무제표 작성의 원리

Chapter 3   상품매매거래의 회계처리가

 

PART 2 재무제표요소의 인식과 측정

Chapter 4   재고자산

Chapter 5   유형자산

Chapter 6   무형자산

Chapter 7   현금및현금성자산

Chapter 8   금융자산

Chapter 9   금융부채, 충당부채 및 기타부채

Chapter 10  자본회계

 

PART 3 현금흐름표와 재무분석 및 기타주제

Chapter 11  현금흐름표

Chapter 12  재무제표 분석 및 기타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