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2017 CPA 회계감사 Review (노준화)

도서출판 탐진 2021. 4. 5. 15:36

 

 

 

 

 

  노준화

  ISBN 978-89-5540-496-8

  2017년 3월 20일 제2판 발행

  반양장 / 408면

  정가 25,000원      

 

 

 

 

 

 

본 서는 저자의 ‘New ISA 회계감사’와 그 체계를 같이 한다. 기본서를 충실하게 학습하는 것이 우선이다. 재무회계나 재무관리 등과 같은 수준의 시간을 투입하지 않고서는 합격선을 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회계감사라는 새로운 언어를 익히는 가장 빠른 길은 쉽게 개념을 설명한 책을 골라 인고의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점점 더 높아지는 2차 경쟁에서 자신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지에 이르러야 하고,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깨우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기초에 충실하고 기본에 충실하는 노력이 없이 편법으로 합격선을 넘는 것은 가능해 보이지 않다.

 

2017년주요 개정내용

 

1. 2016년 개정판은 초판에서 존재하던 많은 오류를 개정하였다. 회계감사는 숫자를 다루는 다른 회계과목과는 달리 어떤 상황을 제시하고 그 상황에 맞는 감사인의 행동을 요구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하기에 작은 정보가 누락되거나 또는 주어진 정보가 명확하지 않을 경우 수험생들이 답하기가 어렵다. 이런 점에서 많은 수험생들이 초판에 대한 질문이 있었고, 2017 개정판에는 이런 지적을 반영하는데 주력하였다. 저자는 본 개정판에서 제시하는 정도가 실제시험에 가장 가깝다고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본 개정판에서 제시한 정보로서도 문제를 풀기 어렵다면 수험생들이 더욱 분발할 필요가 있다. 실전에서는 문제를 비판하거나 질문할 기회가 없다는 점을 상기하자. 수험생들은 처음에는 생소하고 “나만 모른다”는 두려움을 가질 수 있겠지만 남들도 비슷한 경험을 한다는 것에 위안을 가지고, 본 서에 적응한다는 자세로 실전에 임할 필요가 있다.

 

2. 2014년 및 2016년 기출문제와 모범답안을 추가로 수록하고 새로운 패턴의 기출문제가 있는지를 분석한 후 2016년 시험경향에 맞는 문제를 일부 추가하였다. 2016년 기출문제는 특히 New ISA의 개념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가에 촛점을 맞춘 것으로 판단한다. 수험생들은 어떤 개념이 주어지면 이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암기는 그렇게 중요해 보이지 않는다. 일부 계산문제는 New ISA에서 제공하고 있는 특정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로 판단된다. 기출문제는 공개된 정보이지만 그 모범답안은 저자의 저작권으로 보호되고 있다.

 

3. 2017 개정판은 모든 문제를 level 1부터 level 5까지로 분류하고 있다. 물론 저자의 자의적인 분류이지만 수험생 입장과 저자 입장을 동시에 고려하여 분류하였다. level 1은 가장 낮은 수준, 2는 중간수준 3은 높은 수준, 그리고 4는 고난도 수준으로 모두 매년 출제되고 있는 수준이다. 저자와 수험생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매년 level 4로 분류되는 고난도의 문제도 약 2문제 정도 출제되고 있다. 저자는 2차 경쟁이 치열해진 만큼 수험생들이 고난도의 문제를 얼마나 답하느냐가 당락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생각한다. level 5는 약 10년에 한번 정도 출제될 수 있는 이례적인 수준으로 분류된다.

 

4. 각 chapter마다 해당 장을 대표하는 개념이나 내용을 표나 그림으로 추가하였다. 이것이 수험생들에게 충분하지는 않겠지만 학습목표를 설정하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Chapter 1   회계감사의 개요

Chapter 2   감사의 시작 : 감사계약, 위험평가 및 감사계획

Chapter 3   중요성과 위험평가

Chapter 4   내부통제

Chapter 5   부정과 오류

Chapter 6   감사증거

Chapter 7   기본적 실증절차

Chapter 8   계정별 실증절차

Chapter 9   실증절차의 완료

Chapter 10  감사보고

Chapter 11  그룹재무제표감사, 검토 및 기타 인증서비스

Chapter 12  표본감사

Chapter 13  정보시스템 환경에서의 위험평가

Chapter 14  감사인의 책임

Chapter 15  감사인의 자격과 감사품질

 

2014년 ~ 2016년 기출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