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2016 CPA 회계감사 Review (노준화)

도서출판 탐진 2021. 4. 5. 11:42

 

 

 

  노준화

  ISBN 978-89-5540-416-6

  2016년 1월 25일 초판 발행

  반양장 / 320면

  정가 22,000원      

 

 

 

    

 

 

본 서는 그동안 저자가 틈틈이 구상해 놓았던 문제와 기본서 중에서 일부를 이동한 문제가 약 30% 정도 되며, 나머지는 저자가 새로이 창작한 문제 다수와 일부 강사들과 교수님들께서 제공해준 문제를 new ISA에 맞게 수정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들의 수준은 실전문제와 매우 유사하다고 판단된다. 수능시험과 유사하게 출제자의 의도와 출제경향의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모법답안을 암기하는 것은 저자의 의도와는 거리가 멀다. 문제를 통하여 회계감사에 대한 이해의 수준을 높이고, 마침내 경지에 이르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본 서의 목적이다.

본 서는 저자의 ‘new ISA 회계감사’와 그 체계를 같이 한다. 기본서를 충실하게 학습하는 것이 우선이다. 재무회계나 재무관리 등과 같은 수준의 시간을 투입하지 않고서는 합격선을 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다. 어떤 경우에도 Study guide나 요약집과 같은 편법으로는 합격할 수 없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다. 정도를 걷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이다.

‘회계감사 review’는 기본서와 함께 매년 개정될 예정이다. 출제경향과 조금이라도 더 가까이 하고 더 개선된 책으로 수험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저자의 작은 소망 때문이다. 이 책을 읽는 수험생들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2015년의 시험은 2014년 New ISA를 채택한 후 New ISA가 시험경향에 제대로 반영된 시험이다. 본문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New ISA는 위험접근법이라는 감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채택하였다. 따라서 공인회계사 시험도 실증절차의 비중이 줄어들고 중요한 왜곡표시위험(RoMM), 중요성, 부정과 오류, 그리고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감사계획 분야에서 34%가 출제되었다. 이는 New ISA의 감사위험접근법의 핵심내용이며, 과거 ISA의 출제패턴과 다른 패턴으로 출제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Chapter 1 회계감사의 개요

Chapter 2 감사의 시작 : 감사계약, 위험평가 및 감사계획

Chapter 3 중요성과 위험평가

Chapter 4 내부통제

Chapter 5 부정과 오류

Chapter 6 감사증거

Chapter 7 기본적 실증절차

Chapter 8 계정별 실증절차

Chapter 9 실증절차의 완료

Chapter 10 감사보고

Chapter 11 그룹재무제표감사, 검토 및 기타 인증서비스

Chapter 12 표본감사

Chapter 13 정보시스템 환경에서의 위험평가

Chapter 14 감사인의 책임

Chapter 15 감사인의 자격과 감사품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