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IFRS 재무회계의 이해 (신현걸.최창규.김현식)

도서출판 탐진 2021. 4. 5. 11:40

 

 

 

 

 

 

 

  신현걸 · 최창규 · 김현식

  ISBN 978-89-5540-413-5

  2016년 1월 5일 초판 발행

  반양장 / 640면

  정가 28,000원

  ⊙ 강의용 자료 제공

 

 

   

 

 

 Review

 

 

 

수년 전부터 국제회계기준위원회는 FBT(framework based teaching, 개념체계 기반 회계교육)를 강조하고, 여러 가지 FBT에 입각한 교육 자료를  만들어서 홈페이지에 업로드 해 놓고 있다. 그리고 현재 유럽의 여러 대학들이 전통적인 회계교육의 방향을 FBT로 바꾸고 있다. FBT란 특정 국제회계기준의 규정을 국제회계기준위원회가 제정한 개념체계(Conceptual Framework)의 여러 개념들과 연계시키는 교육을 말한다.

 

본 서는 전통적인 회계교육의 방향을 FBT로 전환하고자 집필되었다. FBT의 궁극적인 목적지는 국제회계기준의 전체를 아우르는 사례분석(case study)에 있다. 그러나 이는 현실적으로 대학 학부에서 중급회계와 고급회계를 모두 수강한 학생들에게 적용해야 할 부분이라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서는 회계원리보다는 높고 중급회계보다는 낮은 수준의 내용으로 국제회계기준 중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그런데 FBT는 ‘teaching’이므로 회계를 가르치는 교수나 강사의 입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인데, 본 서는 회계를 가르치는 사람보다는 배우는 사람들에게 초점을 두고 집필하였기 때문에 엄격하게 말하면 FBL(Framework Based Learning)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 독자들이 본 서를 읽어 나가면서 자연스럽게 개념체계가 무엇이고, 개념체계와 일관되는 회계처리가 무엇인지 이해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사고방식이 하나의 버릇이 될 수 있도록 설명을 하였다.

 

본 서는 대학의 학부 과정에서 한 학기 분량의 재무회계 강의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집필하였다. 강의를 하는 분들은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질문을 하고,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FBT의 핵심임을 전달해 주길 희망한다. 본 서는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시험에 초점을 두고 만든 것은 아니다. 그러나 본 서의 내용을 이해한다면,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서 수험생들이 흔히 공부하는 중급회계나 고급회계를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언젠가 공인회계사 시험도 FBT의 방향으로 출제될 날이 올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국제회계기준을 상당 수준 이해하고 있는 회계담당자들도 본 서를 통해서 개념체계에 기초한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Contents

 

 

 

제1장 재무보고와 회계기준

2장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

3장 회계의 순환과정과 재무제표 표시

4장 유형자산

제5장 투자부동산, 매각예정비유동자산 및 생물자산

제6장 무형자산

제7장 재고자산

제8장 금융자산

제9장 금융부채

제10장 충당부채와 우발부채

제11장 자본 및 지분상품

제12장 수익

제13장 법인세

제14장 회계변경과 오류수정

제15장 현금흐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