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무역

기술경영학개론(김영준.송경모.민재웅.윤지환.조용덕)

도서출판 탐진 2021. 4. 1. 11:50

 

 

 

 

 

김영준.송경모.민재웅.윤지환.조용덕

ISBN 978-89-5540-478-4  93320

2017년 2월 24일 초판 발행

2023년 12월 26일 초판 3쇄 발행

4*6배판 / 416

정가 38,000

 

 

 

 

 

   Review 

 

 

 

기술지식과 경영능력을 결합해 기술경영 핵심 인재를 키우는 기술경영(Management Of Technology, MOT) 교육이 각광받고 있다. 기술경영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기술경영을 가르치는 대학이 늘어나고 있고, 특히 정부(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의 지원으로 직장을 다니면서 공부할 수 있는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이 설립되면서 매년 많은 이들이 기술경영을 공부하기 위해 학교로 몰리고 있다.

하지만 기술경영에 대한 높은 인기와 수요에 비해 대학에서 기술경영 분야를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사용할 수 있는 교과서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그나마 일부 시중에 나와 있는 기술경영 관련 책은 특정 학문 분야에 편중되고 단편적이며 전문적인 지식전달에 치중한 경우가 많고, 기술경영 전체를 아우르는 개론교재는 찾기 힘들다. 융합학문인 기술경영학, 특히 개론 교과서 집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기술경영학개론 교과서를 발간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 이유이다.

이 책은 기술경영 각 주제별로 깊게 들어가기 보다는 기술경영을 접해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기술경영학이란 무엇이고 기술경영학에선 어떤 주제들을 다루며 기술경영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배워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필자는 공학적 전문 지식을 가진 학생뿐 아니라 경영학 등 사회과학 백그라운드를 가진 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을 쓰려고 노력하였다. 따라서 이 책은 기술경영전공자뿐 아니라 기술경영에 관심이 있는 일반 경영대와 공대를 비롯한 여러 학부와 대학원에서도 널리 읽히는 기술경영 입문서가 되었으면 한다.

 

 

 

   Contents

 

 

 

  Chapter 1  기술경영학이란

  Chapter 2  기술혁신

  Chapter 3  기술전략

  Chapter 4  기술사업화

  Chapter 5  기술마케딩

  Chapter 6  기술금융

  Chapter 7  기술인사조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