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무역

원자재시장의 이해

도서출판 탐진 2021. 4. 1. 11:17

 

 

박준상

ISBN 978-89-5540-295-7

2013 1 18일 초판 발행

2023년 3월 27일 초판2쇄 발행

4*6배판 / 216

정가 16,000

 

 

 

 

 

 Review

 

 

 

수년 동안 원자재 파생상품은 거래 규모나 상품의 다양성 면에서  큰 발전을 이루어 오고 있다. 실제로 수많은 미디어에서 최근 심심치 않게 원자재 시장에 대한 뉴스를 접할 수 있다는 것이 발전의 또다른 징표이다. 수많은 발전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선물과 옵션 같은 거래소에 상장되어진 상품들의 급격한 팽창이다. 런던국제거래소, 시카고상업거래소 등과 같은거래소가 급격히 팽창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원자재에 대한 선물이나 옵션같은 상품들이 소개되어지고 상장되고 있다. 인터넷의 발전으로 수많은 나라에서 전자거래로 원자재 시장에 접근할 수 있게 된 것도 이런 거래소의 성장에 큰 역할을 했다. 실제로, 원유의 경우 거래소 선물 시장은 현물 시장보다 몇 배나 더 큰 규모이고 이런 비율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뿐만 아니라 수많은 회사나 투자자들은 각자의 입맛에 맞는 원자재 거래수요를 창출하고 있는데 이런 수요로 인해 장외거래시장 또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수요들로 인하여 원자재에 대한 적절한 정보가 필요하게 되었다. 실제로 원자재 관련 수많은 기사들이 신문이나 TV에서 소개되어지고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에는 원자재란 기초자산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나 그런 내용을 담은 교과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또한 원자재 시장이 여타 시장과 비슷하다는 오해 아닌 오해로 이런 정보들을 찾고 연구하는 인력도 극소수에 불과하다. 원자재 시장을 조금씩 알아가고 공부해 가면서 원자재 시장은 다른 금융 시장과는 분명히 다른 자신만의 독특한 성질이 너무나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 예로 원자재 시장의 흐름을 나타내는 가격 결정 과정 또한 정설로 알려진 블랙 숄즈 모형(Black Scholes Model)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원자재 시장만의 독특한 성질을 나타내는 다양한 모형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가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많은 금융기관 및 언론에서 원자재 시황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으므로 이 책에서는 원자재 시장에 대한 전망을 최대한 줄이고 지금껏 소개되지 못하였던 원자재 자체에 대한 정보와 원자재 시장의 거래 형태나 방식 특별히 현물 시장과 장내 거래소 시장에 대해서만 집중하기로 한다는 점을 미리 알려 드린다. 또한 많은 책과 논문을 찾아보고 시장 상황을 살펴보면서 이 책을 쓰지만 저자 또한 원자재 시장 참여자로서 경험도 부족하고 방대한 원자재 시장의 모든 분야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기에 그리고 퀀트적인 입장에서 원자재 시장을 바라보다 보니 부족한 내용도 있음을 미리 알려드리고 양해를 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집필하게 된 것은 원자재 시장을 알리기 위함이다. 처음에는 원자재 파생상품의 Pricing에 관련된 책을 집필하다가 우리나라에 알려진 원자재 시장 자체에 대한 정보가 너무 없다는 사실에 원자재 시장에 대한 책을 준비하게 되었다. 부족한 자원을 가지고 세계 11대 수출 강국으로 성장하기까지 많은 발전을 이루어 온 우리나라는 많은 원자재 수입에 의존해 왔지만 정작 우리들은 금리나 환율만큼 원자재란 기초자산에 대해 너무나 무지해 왔다. 이런 의미에서 원자재 시장은 우리 모두에게 커다란 도전이자 숙제이다. 이 책이 이러한 원자재 수입업체들에게, 금융권의 원자재 종사자들에게,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그리고 원자재에 관심 있는 누구에게나 원자재 시장에 대한 도전과 숙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작은 지침서라도 되면 좋겠다. 개정판이 나올 수 있을지 모르지만 부족한 부분은 개정판에 수정하고 추가하여 그 역할을 다 하고 싶다. 향후 더 많은 원자재 관련 책들이 나와 원자재 시장에 대한 우리의 이해가 더 깊어지기를 바란다.

 

 

 

 Contents

 

 

 

Chapter 1  원자재 시장의 개요

Chapter 2  귀금속 시장

Chapter 3  비철금속 시장

Chapter 4  철, 철광석,강철 시장

Chapter 5  에너지 시장

Chapter 6  농산물과 축산물 시장

Chapter 7  원자재 지수 시장

Chapter 8  etc(Exchange Traded Commod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