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

빅데이터와 통계학(2판) (홍종선)

도서출판 탐진 2021. 3. 25. 13:31

 

 

 

 

 

 홍종선

2020년 3월 2일 초판 발행

2021년 1월 18일 제2판 발행

양장 / 272

ISBN 978-89-5540-671-9 93310

정가 20,000

 

 

 

 

 

Review

 

컴퓨터사이언스 전공자들로부터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웨어하우스, 데이터마이닝 등 현란한 용어가 계속 등장하고 꾸준히 진화하면서 발전하고 있다. 통계학도 컴퓨터사이언스와 동반적으로 발전하고 있는데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과 함께 특히, 요즘 커다란 이슈인 ‘빅데이터(Big Data)’의 등장으로 통계학은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실감한다.

 

빅데이터에서 중요한 것은 데이터 관리와 분석이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통계학의 사용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빅데이터 분석에 대하여 살펴보자. 빅데이터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용량이 큰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고가의 슈퍼 컴퓨터를 연상하기 쉽다. 슈퍼 컴퓨터에 대하여도 빅데이터 만큼이나 쉽게 정의하기 어려워 이에 대하여는 본서의 제1장에 서술하였지만, 중요한 점은 제1세대의 슈터 컴퓨터는 현재 여러분의 손에 있는 핸드폰의 기능보다도 떨어진다는 점이다. 아무튼 일반적인 슈퍼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여러분이 사용하고 있는 개인 컴퓨터를 사용하여도 용량이 큰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과 일치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심지어 특정한 현상과 추세 등을 파악하기는 더욱 어렵다.

 

따라서 빅데이터 분석에서의 통계학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본서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에 역점을 두지만, 빅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고가의 슈퍼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다. 오히려 학부생들이 집에서 보유하고 있는 가장 일반적인 개인 컴퓨터 사용을 기반으로 한다. 그리고 비싼 사용료를 지불해야 하는 통계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고 가장 일반적인 개인 컴퓨터에 내장되어 있거나 따로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마이크로 엑셀을 사용하면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ontents

 

 

Chapter 01 빅데이터를 지배하는 통계학

Chapter 02 엑셀을 이용한 통계량 계산 및 그래프 작성

Chapter 03 빅데이터 요약과 통계 분석: 분할표와 그래프 작성

Chapter 04 확률분포함수

Chapter 05 확률모의실험

Chapter 06 빅데이터분석을 위한 통계방법1: 상관분석과 회귀분석

Chapter 07 빅데이터분석을 위한 통계방법2: 인지분석, 주성분분석, 군집분석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