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서•etc

성휘소 플라워 교육학(상)

도서출판 탐진 2023. 1. 26. 11:02

 


 

 

 

 

 

성휘소
ISBN 978-89-5540-707-5 14370

2023년 1월 30일 초판 발행

국배변형판(210*260) / 594쪽
정가 32,000원

 

 


 

 

 

성휘소 플라워 교육학 상권과 하권 교재의 목적과 목표

성휘소 플라워 교육학 상권과 하권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등 교육학 논술 시험을 위한 것입니다. 이 교재의 체계와 내용은 기본 이론서라기보다 교육학 논술 시험을 위한 기본기 형성 및 완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기본기가 완성되어야 기본이론에 근거한 문항과 심화이론에 근거한 문항에 맞는 답안을 정확히 논술할 수 있습니다. 적용이나 활용 문항 조건 역시 이 기본기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목표는 교육학 문항의 상하의 고른 난이도와 출제이론과 문항 조건의 동형 및 변형에도 주어진 문항 조건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조건에 맞는 답안을 작성완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내용조직

범위면에서 상권의 경우 교육심리편, 상담이론 및 진로이론편, 교육과정편, 교육공학 및 교수설계편, 구체적인 교수방법편으로 되어있습니다. 하권의 경우 교육평가 및 교육연구편, 교육행정편, 교육사회편, 교육의 기초편, 서양교육사 및 교육철학편, 한국교육사편으로 되어있습니다. 깊이와 관련해서 상권은 교육심리의 다양한 학습자 심리이론과 이 교육학 이론에 근거하는 생활지도 및 상담 그리고 진로이론이 제시됩니다. 그리고 교육심리 이론을 기초로 학습자의 다양성이 구체화 되는 교육공학, 교수설계와 교수방법 순서로 제시됩니다. 또한 이들 교육학 이론들이 요약, 종합되어 있는 교육과정편에서 보다 이들 각각의 교육학 이론들이 정련된 교육학 언어로 구체화됩니다. 다만 교육학 이론의 체계성을 고려할 때 교육평가와 연구방법론을 상권 마지막에 위치시키는 것이 맞지만 분량 관계로 이 영역은 하권 처음에 소개될 것입니다. 하권은 상권과 달리 이론 분화보다 출제우선순위에 중점을 두어 깊이를 정했습니다. 학습자를 위한 교육과정이 실행되고 구체화되는 것을 잘 돕는 교육행정편, 교육의 사회적 영향과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불평등을 해소하고자 하는 교육사회편, 교육학 이론이 구체적으로 제시되기 전 교육이 무엇인가? 하는 보다 일반적인 이해를 담은 교육의 기초편, 오랜 시간 동안 교육학 이론에 영향을 끼쳐 오고 있는 교육사 및 교육철학편 순입니다.

 

계열은 상권의 경우 폭과 깊이가 제시되는 순서는 기본적인 아이디어가 반복적으로 제시되도록 나선형적 계열화를 중심으로 하였습니다. 가능하면 이론 분화는 연대기적 원리를 따랐고, 어떤 교육학자의 이론에서 분화된 다른 이론 내용은 전체에서 부분으로 내용 계열화가 될 수 있게 집필하였습니다. 그 외 아래의 구성요소 역시 그 순서대로 계속 반복되게 순서를 설정해서 본문의 정확한 교육학 언어가 재반복되어 학습자의 것으로 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여러 구성 체계와 요소들

교육학 논술 시험을 잘 치르기 위해서입니다. 정답(교육학 문장)과 관련이 없는 교재의 여러 구성요소와 번잡한 설명은 본문 앞 시작에서부터 제외시켰습니다. 교육학 논술 기출문항의 영역과 세부조건 정도를 소개하는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 여러 구성 체계와 요소들은 다음 설명으로 대신하겠습니다. 모든 체계와 구성요소들은 교육학 문항의 다양한 조건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요소들 중에서 플라워교육학 상권과 하권의 본문이 가장 중요합니다. 본문의 교육학 언어를 정확히 소유하기 위해서 여러 구성요소들을 제시하였습니다. 상권에 있는 550개의 진위형이나 22년간의 중초등 교육학 주관식 논술형객관식 기출문항이 수단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특히 각 이론과 세부개념에 일치하는 객주관식 기출 문항 제시는 다양한 학습자의 선호도 중 일부를 반영한 것입니다. 시기적으로 지난 문제나 동일한 일부 문항을 제외하고 지난 22년간 모든 교육학 기출문항을 해당 이론 아래에 위치 시켰습니다. 기출 빈도 표기는 중요도 파악으로 활용하고 그 파악을 중심으로 다시 본문 언어를 공부하십시오. 이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20234월에 출간될 기출분석 교재에서 교육학 논술에 맞는 기출분석과 내용이 제시될 것입니다. 적중률 표기는 편저자가 강의를 시작한 2018년도에 치러진 2019학년도부터 2023학년도 까지 표기해 두었습니다. 학습의 방향을 정하는 데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체크메이트(Checkmate)의 경우 교육학 이론 분화의 체계성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 편저자가 코멘트를 주는 부분입니다. 체크메이트의 의미처럼 많은 교육학 이론들을 공부하는 데 보다 전이에 도움이 되어 수월하고, 최종 실전시험에서 변형된 조건을 만나더라도 문항 파악의 상대적 우위를 가지는 데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중요한 본문의 교육학 언어들은 지난 22년간의 중초등 모든 교육학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 선행 학습되어야 할 이론과 언어들입니다. 편저자가 교육학 강의를 시작한 지난 5년 동안 그래왔듯이 이 언어들은 기출뿐만 아니라 앞으로 기출될 문항과 높은 일치성을 가능 근거로 가집니다. 이 교재의 본문 자체가 문항조건을 파악할 수 있는 기본기이며, 정답입니다. 본문 외 구성요소들은 본문 언어를 정확히 내면화하기 위한 여러 수단 중 하나로 활용하십시오. 따라서 본문은 플라워 교육학의 주연이며, 다른 구성요소들은 본문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조연인 셈입니다.

 

잊지 말아야 할 것

대부분의 강사들과 수험생들이 지나면 인지하는 사실이지만, 모든 교육학 기본서와 원문들이 가진 글쓰기 조건은 정확히 교육학 논술 문항 조건과 일치합니다. 그만큼 뛰어난 교육학 기본서와 원문들은 교육학 논술 조건의 체계처럼 탁월하고 훌륭하게 쓰여진 것입니다. 좋은 기본서와 원문은 아무나 쓸 수 없습니다. 그 조건에 맞는 내용이 교육학 논술의 정답입니다. 합격설명회 때 이유를 들어 말씀 드린대로 디자인, 교재형식과 달리 본문은 원문과 기본서를 오랜 기간 강의와 지속적인 연구를 하지 않으면 카피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강사가 정확한 적중을 못하거나, 어떤 시기 적중률이 떨어지거나, 대다수의 예비교사들이 양으로 공부하는 데 실패하는 이유는 이 사항들에서 벗어났기 때문입니다. 이 사항을 유의한다면 그 합격의 가능성은 시험준비과정과 시험장에서 늘 가까이 있으며 결국 선생님들에게 합격으로 주어질 것입니다.

 

감사의 말

중등임용시험 21년 차 강의와 지도를 시작하는 이 시점에서 돌이켜 보면 저에게 소중한 분들이 있습니다. 성휘소 플라워 교육학 상권과 하권을 기획하는 데 도움을 준 분들입니다. 먼저 과거 제 강의를 듣고 교재를 공부하신 분들과 합격하신 모든 선생님들께 항상 고마움을 전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그렇게 오랜 기간 스승과 제자가 될 수 있지?라는 어느 교수님의 말씀처럼 항상 숙명 같은 인연으로 한결같이 이끌어주시는 지도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교육학 강의를 시작하고 나서 초수 때 만나 한결같이 질의와 공부 과정을 강의하는 이보다 훨씬 잘 수행해서 현직교사로 재직 중인 제자 박선근 선생님, 강인승 선생님, 김세혁 선생님께 언제나 고마움을 전합니다. 수험생의 입장에서 교재의 설계 구성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함께 나누면서 형성된 교재 설계 관념의 실행에 직접적인 도움을 준 조윤빈선생님께도 많은 감사를 드립니다. 모든 것들이 예측 가능하지 않는 변화 속에서 출판 결정을 내려주신 탐진출판사 사장님과 상무님, 부장님 및 편집부 직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1편 교육심리

1장 행동주의

2장 사회인지이론(Social Learning Theory)-사회학습

3장 인지발달이론

4장 구성주의

5장 배려윤리

6장 인격교육

7장 정신분석과 성격 및 정체성 발달이론

8장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 생물생태학적 발달이론

9장 지능이론

10장 창의성 이론

11장 동기화 이론

12장 인지주의 학습이론

13장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 자기(자아)개념과 자기가치

14장 인본주의 교육

15장 학습자의 다양성

16장 교육심리에서 교사의 자질

17장 학급운영 기술과 방법

∙WhiSoh 교육심리 중등/초등 객관식 기출문제 정답

∙Whisoh 교육심리 진위형 OX 정답

∙오개념 ⇒ 정답 개념

 

2편 생활지도와 상담

1장 생활지도

2장 상담이론

3장 상담이론

∙WhiSoh 생활지도와 상담 중등/초등 객관식 기출문제 답안

∙Whisoh 생활지도와 상담 진위형 OX 정답

∙오개념 ⇒ 정답 개념

 

3편 진로이론

 

4편 교육과정

1장 교육과정의 개념과 기능 그리고 개발

2장 교육과정 설계

3장 교육과정의 유형

4장 교육과정 실행과 운영

5장 교육과정 평가

∙WhiSoh 교육과정 중등/초등 객관식 기출문제 정답

∙Whisoh 교육과정 진위형 OX 정답

∙오개념 ⇒ 정답 개념

 

5편 교육공학

 

6편 교수설계

1장 교수설계

2장 전통적 교수설계 이론

3장 대안적 교수설계

4장 커뮤니케이션 교수설계 이론

5장 교수 매체

6장 교수설계의 분석

7장 수행성과 향상이론 (Performance Improvement : PI)

8장 역량과 휴리스틱 교육

∙WhiSoh 교육공학 & 교수설계 중등/초등 객관식 기출문제 정답

∙Whisoh 교육공학 & 교수설계 진위형 OX 정답

∙오개념 ⇒ 정답 개념

 

7편 교수설계-교수방법

1장 전통적 교수설계 이론 중 조건기반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이론

2장 브루너(J. Bruner)의 교수학습 이론

3장 오스벨(D. Ausubel)의 교수학습 이론

4장 글레이저(R. Glaser)의 교수학습 이론

5장 발견학습과 탐구학습

6장 스키너(B. F Skinner)의 티칭머신과 프로그램 학습

7장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

8장 교육과 방법, 수업과 교수

9장 다양한 교수ㆍ학습 이론 및 방법들

10장 협동학습

11장 프로젝트 학습

12장 자기주도적 학습

13장 첨단기술을 활용한 온라인과 이러닝 교수학습의 설계와 방법

∙WhiSoh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 중등/초등 객관식 기출문제 정답

∙Whisoh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 진위형 OX 정답

∙오개념 ⇒ 정답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