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환경사회회계(제4판)(이윤규)

도서출판 탐진 2022. 3. 4. 15:54

 

 

 

 

 

 

이윤규
ISBN 978-89-5540-690-0 93320

2022년 2월 28일 제4판 발행

판형 190*260(양장) / 290쪽
정가 23,000원

 

 

 


 

 

 

회계정보시스템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구현해 나감으로써 눈부신 성장을 해온 회계분야는 경제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의 제공이라는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한 결과, 의사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정보, 환경적 정보의 제공에는 소홀하였다. 물론 선진국들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해결책을 논의해 왔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크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으며 따라서 환경사회회계 내지는 기업사회회계에 대한 연구가 매우 미흡한 상태일 수 밖에 없었다.

 

돌이켜보면 90년대 말의 국가부도사태의 초래도 기업의 사회적 정보와 환경적 정보 제공에 둔감했던 결과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가 회계를 단순히 기업의 재무적 성과를 나열하는 언어로서가 아니라, 선진국들처럼 기업의 사회적 성과와 환경적 성과도 표현하는 고급의 언어로 인식하였다면 그러한 불행한 사태는 결코 없었을 것이다.

 

학부에서 회계학을 전공하는 고급학년, 대학원에서 회계학을 전공하는 학생들, 그리고 공사기업의 경영자, 공무원, 정치인, 언론이나 비영리단체에 종사하는 분들이 본서를 읽어 둔다면 사회적 이익, 비용, 효익 등 회계언어의 고급성과 다양성을 이해하게 되고, 사회성, 환경성, 경제성을 동시에 고려한 의사결정이 사회경제전반의 질적인 발전을 위하여 매우 유용하고도 중요한 수단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이에, 2000년에 환경 및 사회공헌회계론, 2010년에 환경사회회계를 출간하였었고 이번에 환경사회회계를 다시 수정하였다. 학생들의 학습편의를 위하여 저자의 양해 하에 7, 8장은 도꼬로 노부유끼, 12장은 고동원의 논문을 인용하고, 수록하였다

 

 


 

 

 

 

Chapter 1 기업사회회계의 전개

Chapter 2 기업사회회계의 측정

Chapter 3 기업사회회계의 보고

Chapter 4 사회보고회계의 교육과 연구

Chapter 5 사회적 업적의 회계정보화 

Chapter 6 사회경제회계의 발전

Chapter 7 환경경영의 사례와 평가

Chapter 8 환경경영과 사회책임투자

Chapter 9 환경보전비용의 측정

Chapter 10 환경보전비용의 공시

Chapter 11 환경보전비용 측정과 공시에 관한 연구

Chapter 12 환경회계정보 공시와 자본시장에 관한 연구

 

부록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