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무역

재무관리(2판) (윤평식.김철중)

도서출판 탐진 2022. 2. 22. 11:10

 

 

 

 

 

 

윤평식.김철중

ISBN 978-89-5540-196-7 93320

2010년 2월 26일 제2판1쇄 발행

2022년 2월 25일 제2판6쇄 발행

판형4*6배판/544쪽

정가 29,000

 

 


 

 

 

 

그동안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국내외 기업재무 환경이 크게 변하고 많은 개혁도 있었지만 재무이론의 기본 틀이 크게 변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저자들은 초판에서 정리한 재무이론의 기본 틀은 유지하면서 학생들이 기본논리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교수님들이 재무이론을 더욱 효율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초판의 내용을 수정 보완하였다.

 

초판과 비교하여 제2판에서 변화된 내용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학생들이 복잡한 재무이론을 최대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더욱 친절하게 설명하고 보완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이를 위하여 빠진 내용을 보완하고 예시를 추가하였으며, 설명의 순서를 바꾸고 기호도 일부 변경하였다. 이외에도 제2판에서는 부분적으로 그림도 새롭게 추가하였다. 가장 많이 바뀐 부분은 제3장, 5장, 10장, 그리고 12장이다.

 

둘째, 각장마다 연습문제를 다양하게 추가하였으며 모든 문제에 대해 보다 자세한 풀이를 본서의 말미에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심화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최근 경제상황의 변화와 자본시장의 변화를 반영하여 우리나라의 현황자료를 최신 수준으로 갱신하였다.

 

이런 수정과 보완으로 인해 제2판은 초판에 비해 약 80쪽 가량의 분량이 늘어나게 되었다. 제2판의 분량이 초판에 비해 상당히 늘어나기는 했으나 늘어난 부분이 주로 초판의 설명을 보다 명확히 하고 앞뒤의 연결을 더욱 매끄럽게 하는데 활용되었다. 또한 2판에서는 다수의 연습문제를 추가하고 이에 대한 설명을 더욱 친절하게 제시함으로써 독자들의 학습효과를 더욱 높이려고 시도하였다.

 

저자들은 개정 작업을 하면서 더 좋은 책을 만들기 위해 나름대로 많은 고민과 토론을 하였다. 그러나 아직도 책의 내용에는 부족한 점이 많으리라 생각된다. 독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기탄없는 지적을 기대하며, 앞으로 부족한 점은 계속적으로 보완할 것을 약속드린다. 본서가 우리나라 기업재무 교육에 조그마한 주춧돌이 된다면 더 없는 영광으로 알겠다.

 

 


 

 

 

PART 1 기초 Introduction

Chapter 1 재무관리 소개

Chapter 2 재무제표의 이해

 

Part 2. 가치 Value

Chapter 3 화폐의 시간가치

Chapter 4 채권의 가치평가

Chapter 5 주식의 가치평가

Chapter 6 투자안의 경제성 평가

Chapter 7 투자안의 현금흐름 추정

Chapter 8 프로젝트 분석

 

Part 3. 위험 Risk

Chapter 9 위험과 수익률

Chapter 10 기대수익률의 결정

Chapter 11 자본비용

 

PART 4 정책 Strategy

Chapter 12 자본구조

Chapter 13 장기자본 조달

Chapter 14 배당정책

Chapter 15 인수·합병

Chapter 16 위험관리

 

연습문제 해답

부록

찾아보기

 

기초 재무관리를 강의하시는 분들이나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은 기본 부분을 먼저 진행하시고 *표시 부분은 나중에 연결하시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