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재무회계 (5판)

도서출판 탐진 2021. 4. 7. 10:05

 

 

 

 

 

 

김종일 · 장홍석

ISBN 978-89-5540-643-6 93320

2020.3.9 제5판 발행

판형 190*260 / 536쪽

정가 27,000원

 

 


 

 

일반적으로 회계, 그 중에서도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재무회계의 학습과정은 회계원리에서 회계의 기본개념, 재무제표 작성방법, 그리고 개별 계정과목별로 기본적인 회계처리 방법을 학습한 후, 중급, 고급회계에서 기업의 실제 거래 및 사건들에 대한 구체적인 회계처리 방법을 학습합니다. 국제회계기준이 도입되기 전에는 회계원리에서 다루는 기본적인 회계처리 방법이 습득되면 중급, 고급회계에서 다루는 구체적 회계처리 방법의 학습으로 이어져 가기에 큰 어려움이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 회계처리 방법을 다루고 있는 기존의 기준서가 규정적으로 되어 있는 내용 이였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에 현재 국내에서 회계기준서의 근간으로 두고 있는 국제회계기준서는 원칙중심의 기준서이므로, 구체적 회계처리 방법을 원칙중심의 국제회계기준서로 설명하고 있는 중급, 고급회계가 회계원리 수준의 이해만 가지고는 충분히 학습하고 이해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으로 작용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본서는 회계원리와 중급, 고급회계를 이어주는 과정으로의 집필 목적을 가지고 서술하였습니다.

 

이에 따른 본서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회계원리를 학습한 분들이 공부하시기에 편리하도록 일반 회계원리 교재가 갖고 있는 장별 구성을 따랐습니다.

둘째, 회계원리에서 검토하지 못했던 중급, 고급회계의 내용을 각 장별 내용 안에 본문 및 각주로 실어 회계원리 이상의 내용을 학습하게 하였습니다.

셋째, 각 장별 공부한 내용의 검토를 위해 재무회계를 시험으로 보고 있는 각 시험의 기출문제를 수록하여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Chapter 1  회계의 기초개념과 재무제표의 작성 및 표시를 위한 개념체계

Chapter 2  재무제표의 작성(회계의 순환과정)

Chapter 3  재무제표의 표시

Chapter 4  금융자산Ⅰ-현금및현금성자산, 대여금및수취채권

Chapter 5  재고자산

Chapter 6  유형자산, 투자부동산, 매각예정비유동자산, 생물자산

Chapter 7  무형자산, 차입원가의 자본화, 탐사평가자산

Chapter 8  금융자산II-지분상품과 채무상품, 관계기업투자(주식)
Chapter 9  부채, 충당부채와 우발부채, 보고기간후사건, 종업원급여

Chapter 10 금융부채, 사채, 복합금융상품

Chapter 11  자본, 주식기준보상, 주당이익

Chapter 12  수익․비용, 건설계약

Chapter 13  법인세회계, 리스회계, 회계변경 및 오류수정

Chapter 14  재무제표분석, 현금흐름표작성

Chapter 15  사업결합과 연결회계

Chapter 16  재무정보의 공시:중간재무제표, 영업부문별공시, 중단영업, 특수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