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IFRS 중급회계 입문(4판) (신현걸.최창규.김현식)

도서출판 탐진 2021. 4. 7. 09:56

 

 

  

 

 

 

신현걸 · 최창규 · 김현식

ISBN 978-89-5540-632-0  93320 

2020년 2월 6일 제4판 발행

판형 190*260 / 696쪽

정가 30,000원

 

 

 


 

 

본서를 개정하면서 가장 고심했던 부분은 어느 수준의 내용까지 본서에 담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가장 기본적이고 쉬운 부분을 포함하면 회계원리나 다름없을 것이고, 너무 높은 수준의 내용을 포함하면 중급회계와 다를 것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에 개정 작업을 하면서도 수준과 범위를 결정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개정 4판의 주요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2장에서 개정된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의 내용을 반영하였다. 종전의 개념체계와 달리 개정된 개념체계에서는 재무제표 요소의 정의뿐만 아니라 인식과 측정기준 등이 전면 개정되었다. 이에 개정된 개념체계 중 아주 자세한 부분은 중급회계에서 다루기로 하고,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제4장의 유형자산을 비롯한 각 장에서 개념체계를 인용하여 설명했던 부분도 모두 개정된 개념체계에 기초하여 수정하였다.

 

둘째, 거의 모든 장에 회사가 공시한 재무제표 및 주석공시 사례를 추가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가 강의실에서 배우는 부분이 실무에서 어떻게 정보이용자에게 전달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거의 모든 장에서 연습문제를 추가하거나 보완하였다. 또한 생산용식물과 생산용식물에서 자라는 생산물의 회계처리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고(제5장), 공정가치 서열체계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고, 금융자산 제거의 회계처리에 대한 설명을 보완하였으며(제8장), 자본잉여금의 감액에 대한 상법 규정의 회계처리도 추가하였다(제11장). 그리고 운용리스의 인식과 측정에 대한 설명과 운용리스 대상 기초자산의 재무상태표 표시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다(제16장). 이외에도 여러 곳에서 설명이 명확하지 못했던 부분을 수정, 보완하였다.

 

본서는 중급회계 입문서로서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시험을 염두에 두지 않고 폭넓게 재무회계를 배우려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재가 될 것이다. 중급회계는 그 내용도 방대하지만 공인회계사나 세무사 시험 준비를 고려하여 집필하기 때문에 그 수준도 매우 높다. 그러나 본서는 공인회계사 등의 시험을 염두에 두지 않고 집필하였기 때문에 복잡한 계산 위주의 높은 수준의 문제를 지양하고, 전문가적 판단력을 배양하는 논리적 사고를 키우는 데 초점을 두고 서술하였다. 따라서 대학에서 교강사님들이 부담없이 재무회계를 강의하는 데에도 적합할 것으로 파단된다. 대학에서 본서로 강의하는 분들께는 별도의 강의 파일을 제공한다.

 


 

 

 

 

Chapter 1 재무보고와 국제회계기준

Chapter 2 재무보고를 위한 개념체계

Chapter 3 재무제표 표시

Chapter 4 유형자산

Chapter 5 투자부동산, 매각예정비유동자산 및 생물자산

Chapter 6 무형자산과 탐사평가자산

Chapter 7 재고자산

Chapter 8 금융자산

Chapter 9 금융부채

Chapter 10 충당부채와 우발부채

Chapter 11 자본 및 지분상품

Chapter 12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Chapter 13 퇴직급여, 주식기준보상

Chapter 14 법인세

Chapter 15 환율변동효과

Chapter 16 리스

Chapter 17 회계번경과 오류수정

Chapter 18 현금흐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