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회계학 입문 (전흥주)

도서출판 탐진 2021. 4. 6. 11:35

 

 

 

 

 

     

전흥주

ISBN 978-89-5540-501-9 93320

2017.04.10. 초판 발행

판형 190*260 / 쪽

정가 20,000원

 

 


 

 

 

1997년 국내 외환위기와 2000년 초반의 엔론, 월드컴 등의 회계부정사건으로 인해 회계 분야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으며 회계투명성 및 회계신뢰성 확보를 위한 노력은 국제사회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중요한 이슈로 다루어져 왔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우리나라는 2007년에 IFRS(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K-IFRS)의 전면도입이 선포되었고 주권상장기업은 2011년부터 의무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회계의 근본은 이해관계자와 잠재적인 투자자에게 경제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그 기본 목적이다. 회계는 기업의 경영정보를 산출하는 근간이며 기업의 경영활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분야이다. 기업환경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기업 또한 글로벌화 그리고 전문화되었고 그로 인해 회계의 역할도 더욱 상향되어 요구되고 있다. 기업의 경영활동을 표현하는데 있어 회계 지식 없이 경영을 파악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며 기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경제적 의사결정에 있어 필수적인 기업 언어가 바로 회계인 것이다.

 

회계분야를 학습하고 적용하는 출발점은 회계의 기본원리를 습득하는 것이다. 본서는 새롭게 도입된 K-IFRS를 기본으로 회계의 기본적인 원리와 중급 및 고급단계에서의 회계 개념을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고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집필되었다. 이러한 집필 목적을 충분히 달성하기 위해 본서는 다음의 내용에 주안점을 두었다.

 

가. 회계등식을 중심으로 일관된 논리를 전개함으로써 회계를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이 암기보다는 논리적으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두었다.

나. 그동안의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설명하는 데 많은 지면을 할애하였고 다양한 예제로 회계의 적용 및 응용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본문을 요약형식이 아닌 자세하게 설명하는 방식으로 기술하여 회계 초심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끔 노력하였다.

 

다. K-IFRS의 내용을 반영함에 있어서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복잡하고 세부적인 내용이 아닌 핵심적인 기본개념 위주로 기술하였다. 이는 K-IFRS가 구체적인 회계처리보다는 원칙중심의 회계처리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경제적 실질에 따른 여러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하고자 한 것이다.

라. 본서는 기존의 회계원리와 중급회계에서 다루는 리스회계, 법인세회계 등 특수회계를 일부 다루고 있고 또한 기업 M&A와 같은 고급회계의 일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구성은 공인회계사, 세무사 등 회계 전문 직종으로 진출하려는 학생들에게 폭 넓은 지식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PART 01 회계의 보고기능

Chapter 1  경제적 의사결정을 위한 회계정보

Chapter 2  재무제표 작성과 표시를 위한 개념 및 기분

Chapter 3  재무제표

Chapter 4  회계의 기본적 개념과 회계순환과정

Chapter 5  회계순환과정-분개.전기.시산표

Chapter 6  회계의 순환과정-결산수정분개.마감.보고서

Chapter 7  상기업의 영업활동

 

PART 02 경영활동에 대한 회계처리

Chapter 8  화폐의 가치

Chapter 9  현금, 기타 유동자산 및 유가증권

Chapter 10  재고자산의 평가와 추정

Chapter 11  비유동자산에 대한 회계처리

Chapter 12  부채에 대한 회계처리

 

PART 03 채권자, 소유자 및 기업에 의한 투자

Chapter 13  채권자에 의한 투자 : 사채

Chapter 14  소유자에 의한 투자 : 자본

Chapter 15  기업에 의한 장기투자

 

PART 04 회계정보의 이용

Chapter 16  현금흐름표

Chapter 17  재무제표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