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회계학 다시보기 (노희천)

도서출판 탐진 2021. 4. 6. 10:02

 

  

 

 

 

 

  노희천

  ISBN 978-89-5540-506-4

  2018년 1월 10일  초판 발행

  반양장 / 552면

  정가 18,000원

 

 


 

 

 

본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 부분은 회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회계의 기본적인 사항을 다루고, 다음에 회계학적인 숨은 의미를 살피고자 한다. 첫 부분은 다시 둘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회계의 정의, 기본체계, 회계적 원리 등을 ‘회계의 기본 체계’라는 제목으로 다룬다. 다음으로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회계처리 세부사항 등을 ‘계정별 회계처리’라는 제목으로 정리한다. 회계의 기본 체계와 계정별 회계처리는 일반적인 회계학 교재에서 다루는 사항을 제시하면서 더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회계적인 사고방식을 익히기를 기대한다.

 

회계에 대한 사항을 다룬 후에 회계에 담겨진 실제 의미를 ‘회계학 다시 보기’라는 제목으로 정리한다. 여기에서는 회계학이 왜 중요하고,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회계가 필요한 분야가 기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사회의 여러 분야에 필요함을 보이고자 하였다. 이 과정에서 회계의 원리를 바탕으로 회계를 잘 다룰 수 있는 접근에 대하여 제시한다.

 

본서를 활용하는 방법은 먼저 회계수업의 보조교재로 학생들에게 소개하여 수업시간에 시간적인 제약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을 대체할 수 있다. 특히 1부와 2부의 내용은 회계원리 수준보다는 상세히 기술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스스로 학습할 수 있다. 회계학적인 사고를 습득하기 위하여 원리를 소개하고 있으므로 단순히 계산문제를 풀어내는 능력에서 머물지 않고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기대한다.

 


 

 

PART 1. 회계의 기본체계

Chapter 1. 회계의 정의

Chapter 2. 회계보고

Chapter 3. 회계의 핵심등식


PART 2. 계정별 회계처리

Chapter 4. 계정별 회계처리의 특징

Chapter 5. 세부계정별 회계처리

Chapter 6. 계정별 회계처리의 합산 : 재무보고


PART 3. 회계학 다시보기

Chapter 7. 회계의 숨겨진 의미

Chapter 8. 회계의 숨겨진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