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학•회계원리

최신 회계학 원론 (2판)

도서출판 탐진 2021. 4. 5. 11:48

 

 

 

 

 

   

 

  박희우 · 김종일 · 안성윤 · 박성종 · 문용호

  ISBN 978-89-5540-435-7  93320

  2016년 2월 29일 2판 발행

  반양장 / 608면

  정가 30,000원

 

 

 

 

 

 Review

 

 

 

회계학의 발전과 최근의 경제상황에 맞물려 각종 국가고시 및 자격시험에서 뿐만 아니라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입장에서도 회계학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원칙중심(Principle based)의 회계기준이 주류를 이루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나라도 2011년부터 회계기준의 국제화에 발맞추어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전면적으로 도입하고 상장회사의 회계처리에 적용하고 있다. 개념과 사례별 문제해결을 중시하는 원칙중심의 회계는 학생들이 단순히 기계적인 암기만을 가지고 회계학을 공부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자들은 회계학을 전공자뿐만 아니라 회계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이 가장 기초적인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교재가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최신 회계학원론’을 새로 출간하여 독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음에 정말 감사드린다. 교재 출간 이후 저자들은 수업시간 등을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였고 더 이해하기 쉬운 교재, 그러면서도 회계학의 전반적인 논리와 틀을 이해할 수 있는 교재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면서 관련 분야의 개정내용과 1판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여 개정판을 발간하게 되었다.

 

금번 개정판에서 저자들이 가장 주안점을 둔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적인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회계를 접하는 학생들이 회계의 원리와 기준의 핵심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필수적인 내용을 그림이나 표로 추가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회계처리흐름을 이해하기 쉽도록 회계의 순환과정을 도표화 하는 등 기초적인 부분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다.

 

둘째, 상법의 개정에 따라 영향을 받는 자본을 개정내용에 맞추어 수정하고 관련 예제 및 연습문제를 수정, 반영하였으며, 자본변동표의 내용을 추가하였다.

 

셋째, 연습문제 중 회계원리 수준에서 난해한 문제를 수정하거나 삭제 후 새로운 문제를 추가하여 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우면서 회계의 기본원리를 익히는데 충분하도록 반영하였다.

 

 

 

 Contents

 

 

 

PART 1  회계의 본질

PART 2  자산

PART 3  부채 및 자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