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법•세무회계

2020 리딩세법 3(부가가치세법)

도서출판 탐진 2021. 4. 1. 10:37

 

 

 

 

 

 

조석희.장민

2020년 3월 9일 제6판 발행

반양장 / 294

ISBN 978-89-5540-641-2 94320

정가 18,000

 

 

 

 

 

 Review  

 

 

 

세법은 우리의 실생활과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공부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학습하기에 매우 어려운 학문분야이다. 이는 저자들이 세법을 처음 공부하면서 느낀 점이기도 한데, 그 이유에 대해 저자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첫째, 세법은 명문화된 법을 공부하는 분야이고, 이의 학습을 위해서는 난해한 법조문이 그대로 포함된 교재를 보아야 하는데, 그 내용을 그대로 읽더라도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둘째, 세법은 우리의 경제생활 전반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상당한 지식이 없는 상태로 단순히 책을 읽는다고 해서 세법내용을 충분히 습득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어려움을 본 저자들도 알고 있기 때문에 난해한 세법의 내용을 독자들이 가급적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사항에 역점을 두어 본서를 집필하였다.

 

 

먼저, 세법의 골격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법률적인 지식이 부족한 독자들도 이를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기술했다. 두 번째로 세법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가급적 표와 그림을 많이 사용함으로서 독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했다. 세 번째, 각 항목별 내용의 중요도를 5단계로 표시하여 학습강도의 강약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세법 개념들을 사례를 통하여 설명함으로써, 독자들이 짧은 시간에 세법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한편, 본서는 세법에 관한 전문학술도서로서 아래의 유형의 독자들에게 유용할 것이다.

 

첫째, 세법을 처음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

둘째, 기존의 조문형식으로 기술된 책으로 여러번 학습했으나 이를 이해하기 어려웠던 학생

셋째, 기업에서 세법실무를 담당하고 있지만 세법의 전체적인 틀을 이해하지 못한 세법을 담당하는 실무자

 

 

 

 Contents

 

 

 

PART 1.  이론편

 

Chapter 1   총칙

Chapter 2   과세거래

Chapter 3   영세율과 면세

Chapter 4   과세표준과 매출세액의 계산

Chapter 5   세금계산서

Chapter 6   매입세액의 계산

Chapter 7   겸영사업자의 세액계산특례

Chapter 8   차가감납부세액 및 납부절차

Chapter 9   간이과세

 

 

 

PART 2.   문제편